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정상 "셔틀 외교 복원"…위안부 문제는 '입장차'

입력 2017-07-07 20:54 수정 2017-07-08 0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양국 간 셔틀 외교 복원에는 합의가 이뤄졌지만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는 전날 한미일 정상 만찬에서의 첫 대면에 이어 오늘(7일)은 첫 양자 회담을 가졌습니다.

[어제 반가웠습니다. 자주 만나고 또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기를 바랍니다.]

두 정상은 양국 정상이 정기적으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 외교'를 복원하기로 하고, 한일중 3국 정상회의도 조기 개최를 위해서도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위안부 합의 문제에 있어서는 분명한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일 관계를 더 가깝지 못하게 가로막는 무엇이 있다"며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의 이행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등 양국 공조가 필요한 현안들을 염두에 둔 듯, "위안부 합의 문제가 양국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북핵 문제 해결에 최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한반도 평화구상' 발표…"평화협정 체결" 공식 언급 문 대통령 "여건 갖춰지면 언제든 김정은 만날 용의" 북에 대화 메시지, 거부 땐 제재 경고…베를린 연설 의미는 첫 한·중 정상회담…'대북 압박' 공감, 사드 시각 차 문 대통령 "제재 목표는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끄는 것" 일본의 극렬 방해 뚫고…미국에 '3번째 소녀상' 건립 강경화, '위안부 합의' 검증 지시…재협상 근거 마련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