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한반도 평화구상' 발표…"평화협정 체결" 공식 언급

입력 2017-07-06 20:50 수정 2017-07-06 21:14

한반도 비핵화…평화의 '절대 조건'으로 제시
"모든 남북합의 계승돼야"…법제화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반도 비핵화…평화의 '절대 조건'으로 제시
"모든 남북합의 계승돼야"…법제화 추진

[앵커]

방금 뉴스특보를 통해 보신 것처럼 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전에 베를린에서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을 했습니다. 지금은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지고 있는데, 그 내용은 저희들이 따로 잘 정리해서 조금 이따 마저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6일) 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를 전제로 하긴 했지만, 어떤 형태의 흡수 통일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과 남북합의 법제화 추진 같은 대북 대화 카드를 내놨습니다. 특히 우리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협정 추진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 있는 일입니다.

먼저,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평화의 '절대 조건'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또 지난 4일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매우 실망스럽다"고도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이어 "대화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다"며 대북 대화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며 "인위적인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종전과 함께 관련국이 참여하는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추진 의사를 밝혔습니다.

평화협정은 2005년 9·19 공동성명 등에서 언급된 적은 있지만, 우리 대통령이 추진 의사를 공식화한 건 처음입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모든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계승돼야" 한다며 남북합의의 법제화 추진 의사도 밝혔습니다.

6·15와 10·4 합의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유명무실해졌던 일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구상을 밝히면서 "평화를 제도화해야 한다"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북 도발에 강한 제재·압박"…대화도 강조 '트럼프 리더십' 시험대…G20 정상, 외교전 본격 시작 위기의 한반도…문 대통령 '베를린 연설문' 내용 주목 문 대통령, G20서 첫 다자외교 데뷔…오늘 독일로 출국 북 ICBM 발사에 긴박한 국제사회…문 대통령 해법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