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경화, '위안부 합의' 검증 지시…재협상 근거 마련될까

입력 2017-06-24 15: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박근혜 정부 때 맺어진 한·일 위안부 합의 전반에 대해 검증 작업을 지시했습니다. 이같은 지시가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를 위한 근거 마련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검증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강 장관 지시로 합의 내용과 협상과정 등 전반에 걸쳐 사실관계를 알아보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강 장관은 인사청문회 때부터 박근혜 정부가 맺어놓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지난 7일) : 불가역·최종적 합의라는 것은 군사적인 합의에서나 나올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강 장관의 지시에 따라 외교부는 이르면 이달 중 '위안부 합의 검증 TF'를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이같은 외교부의 움직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해외 언론과 인터뷰에서 "많은 국민이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한 직후 나온 것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가 일본을 상대로 재협상 요청을 하기 위한 근거 마련에 들어 간 게 아니냔 관측이 나옵니다.

검증이 시작되면 외교부는 특히 교착을 보이던 양국 정부 간 협상이 2015년 말 갑자기 진전된 배경과 관련해 조사 역량을 집중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일본 외상과 통화…'뼈 있는 말' 문 "일본, 책임지고 사과해야"…위안부 합의 재협상 시사 '불가역적 해결' 강조한 일본…위안부 재협상 수용 불가 한·일 외교수장 첫 통화…위안부·독도 현안에 '기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