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제재 목표는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끄는 것"

입력 2017-07-06 22:18

문 대통령 '베를린 연설' 문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베를린 연설' 문답

[앵커]

앞서 1부에서 전해드린 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쾨르버재단 초청 연설에 이어 진행한 질의응답 내용을 정리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정제윤 기자가 다시 나와 있습니다.

일단 북한 관련 질문이 나왔죠?

[기자]

예, 일단 북한의 도발 때문에 대화를 시작해보기 전에 상황이 너무 악화된 것 아니냐, 이런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함께 경각심 가져야 하고, 보다 더 엄중한 제재와 압박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도요, 어쨌든 "궁극적 해법은 군사적인 방법이 아니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의 궁극적 목표는 북의 핵 폐기 논의를 위한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아까 1부에서 질의응답 화면 잠시 연결했을 때 사드와 관련해 시진핑 주석과 논의했던 내용도 나왔는데 중국에 대해선 어떤 내용이 언급됐나요?

[기자]

네,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시진핑 주석과 이견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 이외에는 아무런 이견이 없었다는 점을 곧이어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응하기 위해 제재 압박이 필요하다고 인정했고, 북핵 문제에서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도 역시 지지 의사를 밝혔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앵커]

한·미관계와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우리 정부가 한반도 문제 해결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이 한·미 간 공동성명에도 반영됐다는 걸 앞세웠는데요,

문 대통령은 또 "한·미 FTA,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입장은 달랐지만 우리는 우리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그렇게 입장 밝히며 할 말 하는 관계로 나아가는 것이 동맹을 더 건강하게 발전해 나가는 길"이라고 답했습니다.

즉, 미국이나 중국과의 관계 모두에서 이견이 있었던 부분은 이 부분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대신 북핵문제 해결에서는 빈틈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겁니다.

[앵커]

레드라인에 대한 언급이 오늘 답변 시간에도 나왔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문 대통령은 직접 '레드라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논란이 됐는데,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바 있죠.

오늘 답변 시간에도 문 대통령은 이 단어를 사용했는데요. "북한의 도발은 점점 레드라인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한 겁니다.

그러면서 "조금 더 상황이 어려워지면 돌아올 수 없는 다리 건너게 될지도 모른다"면서 "그래서 북에게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넘지 말라, 경고하면서 국제사회가 함께 더 높은 제재 압박 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한반도 평화구상' 발표…"평화협정 체결" 공식 언급 문 대통령 "여건 갖춰지면 언제든 김정은 만날 용의" 북에 대화 메시지, 거부 땐 제재 경고…베를린 연설 의미는 '트럼프 리더십' 시험대…G20 정상, 외교전 본격 시작 위기의 한반도…문 대통령 '베를린 연설문' 내용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