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치 표시 설정해 놓고도…진도VTS, 왜 교신 안 했나

입력 2014-06-17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가 침몰한 해역을 담당하는 진도관제센터, 즉 진도VTS는 세월호가 진도 해역에 진입하자 위치 표시를 설정해 놓고서도 2시간 동안 한 번도 세월호와 교신을 안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고 관련 증거보전 절차를 밟고 있는 세월호 유족 특별조사위원회가 밝혀낸 사실인데, 위원회 측은 그 이유를 철저히 규명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가혁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는 지난 4월 16일 오전 7시 6분, 진도VTS 관제 해역에 진입합니다.

관제사는 세월호가 다른 배와 부딪히지 않도록 선박의 이동 위치를 표시하는 도메인 워치를 수동으로 설정해 놓습니다.

그리고 오전 8시 48분, 세월호가 변침 직후 침몰하기 시작했는데 진도VTS는 9시 6분이 돼서야 세월호를 부릅니다.

[진도VTS : 세월호, 세월호. 진도연안 VTS.]

이 때까지 이상 징후를 포착하지 못한 셈입니다.

세월호 유족 특별위원회가 해경 교신록을 분석한 결과 진도VTS는 오전 7시에서 9시 사이 50여 척의 배들과 꾸준히 교신을 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와는 교신이 없었습니다.

[오영중/세월호 유족 특별조사위 단장 : 180도 돌아버리는 상황에서 전혀 관제가 되지 않았고요. 목포 해경이 부르는데 '왜 세월호를 부르지' 하면서 시도를 해야죠.]

진도VTS가 놓친 만큼 대응이 늦어졌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해경은 "진도VTS는 선박 진입 시 자발적으로 보고하는 구간이므로 도메인워치만 해 놓으면 연락을 따로 해야 할 의무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특별조사위는 당시 관리에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한 규명을 요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녹음 안 되는 21번으로…제주VTS, 의문의 채널 변경 김경진 변호사 "유병언, 조력자 구속 개의치 않는 듯" 유족들 곳곳서 '진실규명 서명운동'…특별법 제정 호소 청해진 로비에 운항규정 '허술 심사'…선장에게 면죄부 구원파 "농지파괴 등 피해 막심"…검경 압수수색 비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