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담화 반응 엇갈려…여당 '뒷받침' 야당 '뒷담화'

입력 2014-05-20 14: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 담화 반응 엇갈려…여당 '뒷받침' 야당 '뒷담화'


박 대통령 담화 반응 엇갈려…여당 '뒷받침' 야당 '뒷담화'


여야가 20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침몰사고 대국민담화에 엇갈린 평을 내놨다.

새누리당은 호평을 내놓으며 입법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실망스럽다며 쓴소리를 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대통령의 고뇌와 단호함이 어제 담화에서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우리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도 이런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지 못했다는 반성과 자성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벌써 야권에서는 대통령 조사를 비롯한 정치적 공세를 하고 있기 때문에 대단히 곤혹스러운 입장"이라며 "이제 초당적 협력 자세로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내놔서 국민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드리는 것이 우리 정치권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제 담화에서도 얘기했듯이 정부조직의 효율적 기능을 위해 정부조직법과 국가공무원법을 개정하는 등 정부조직법의 일대수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주호영 정책위의장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이 어제 담화에서 말한 내용의 상당 부분이 국회에서 입법 지원과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며 "정부에서 안이 넘어오기 전이라도 정부와 협의해 정교하고 체계에 맞는 안들이 나올 수 있도록 각 정책조정위원회 분야별로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향후 방침을 밝혔다.

반면 야당은 박 대통령 담화 내용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의원총회에서 "어제 국민 모두가 대통령 담화를 기다렸다. 대통령의 눈물도 봤다. 그러나 허탈했다"며 "대통령께서 아직도 국민의 마음을 모르시는구나 하는 생각에서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실종자 유가족들은 최후의 한사람까지 수색작업에 최선을 다하기를 애타게 바라고 있지만 어제 담화에서 이에 대해서는 단 한 말씀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도 이날 오전 '국정철학과 국정기조의 근본을 바꿔야 합니다'란 제목의 특별성명에서 "대통령의 담화가 그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오히려 실망만을 안겨줬다. 표피적인 대책뿐이었다"며 "앞뒤가 바뀌었다. 지금 바뀌어야 할 것은 바로 대통령의 국정철학, 국정운영 기조, 국가의 재원배분 기조"라고 말했다.

한정애 대변인도 논평에서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 그러니 해경을 해체하겠다'란 이상한 논법을 선보였다"며 "소 잃고 외양간을 없애겠다는 대책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꼬집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이날 충북도당 당사에서 "대통령은 실종자를 찾아낼 대책은 없이 해경 해체만 선포했다.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는 국회 논의로 넘겼고 새누리당은 수사권 없는 진상규명위원회 설치법안을 냈다"며 "대통령이 가족들 앞에 책임지고 해내야 할 최소한의 일을 어떻게 해낼지 대책조차 담지 않은 담화"라고 혹평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어제 박 대통령이 이번 참사의 피해자 이름을 호명하며 눈물을 보일 때 우리 국민은 모두 함께 울었을 것이지만 대통령의 진정성은 눈물이 아니라 책임을 구체화함으로써 인정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여야, 세월호 긴급현안질문서 박 대통령 책임론 이견 박 대통령 "해경 해체"…안행부·해수부도 대규모 개편 최창렬 교수 "대통령 눈물, 향후 대책으로 평가해야" '해경 해체·VTS 이관' 박 대통령 발언 이후, 해수부 분위기 침통 문재인, 박 대통령 담화 비판…"국정철학 바꿔야" 여야 '김영란법 처리' 공감…'대통령 담화' 평가 엇갈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