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금메달 양극화…"비록 메달은 없지만, 최선 다했기에"

입력 2014-10-01 22:21 수정 2014-10-01 22: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일)은 아시안게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조명합니다. 이번 대회에는 오일달러를 받고 금메달 사냥에 나선 귀화 선수들이 있는가 하면, 참가에 의의를 두고 생업까지 접고 나온 선수들도 있습니다.

송지영, 김진일 두 기자가 아시아 스포츠의 두 얼굴을 보도합니다.

금메달 양극화…"비록 메달은 없지만, 최선 다했기에"

[기자]

0대 13으로 패한 여자축구, 79점 차로 진 여자핸드볼, 몰디브 선수들, 속이 없는 걸까요. 하이파이브하며 서로를 격려합니다.

사상 첫 메달을 위해 태권도 종주국 감독까지 모신 동티모르도, 11명의 초미니 선수단인 브루나이도, 아직, 아니 대회 폐막까지도 메달 소식은 요원해 보입니다.

[이스라엘 앙/브루나이 세팍타크로 대표 : 이번 대회에서 경험을 쌓아서 앞으로의 경기에선 이기고 싶고, 또 메달도 따고 싶다.]

45개 참가국 중 메달이 없는 나라는 12개국.

그중 몰디브와 부탄, 동티모르는 역대 메달 수도 '0'입니다.

현재까지 메달 현황을 봐도 쏠림 현상이 확연한데요, 금은동 합쳐 1,148개의 메달 중 한국 중국 일본이 절반 이상을 가져갔습니다.

메달이 없는 나라들을 보면 가난하거나, 독립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종교적 이유 등으로 스포츠 활동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후세인 사에드/몰디브 배구 국가대표 : 모든 선수들이 직업을 갖고 있고 가족들도 있기 때문에, 훈련은 3~4개월밖에 못합니다. 배구 코트도 단 한 개뿐이에요.]

비록 메달은 없지만 자기 나라를 대표했고,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이들은 행복하다고 말합니다.

이어서 김진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관련기사

인천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행…'금' 놓고 남북 대결 '아시안게임 망신' 금메달리스트가 아랍어 통역까지… 카약 조광희·테니스 남자복식…취약종목서 28년만에 금 금메달만 반기는 사회…"미안하다" 고개 숙인 선수들 '약속의 8회' 야구대표팀, 대만 꺾으며 짜릿한 2연패 역시 효자종목 '양궁'…여자단체·남녀개인전 금메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