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해운업계 전방위 수사 착수…부실 관리 정황 드러나

입력 2014-05-10 19: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과 해운조합의 비정상적 운영 행태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는데요. 이 과정에서 비리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검찰이 모든 해운회사들에 대해 전방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을지로의 한 빌딩입니다.

검찰이 어제(9일) 이 빌딩에 입주한 A해운사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 했습니다.

여객선을 운항하는 과정에서 부실 운영과 비리 의혹이 포착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또 부산항 여객터미널에 있는 여객선 운영회사 사무실과, 전남 여수의 해운사 8곳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대검찰청이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전국의 항구와 여객선을 운항하는 해운사 등을 모두 점검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겁니다.

점검 과정에서 여객과 화물의 부실 관리, 안전규정 미준수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고, 여객선 내 화물 결박과 적재기준 중량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특히 유착 의혹이 불거진 선사들과 해운조합, 한국선급 사이의 부적절한 거래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 수사가 해운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업계의 고질적인 비리가 속속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다판다' 대표 검찰 출석…청해진해운 간부 2명 체포 해외법인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유병언 측근 줄소환 전양자씨 검찰 소환 "경영지시 없었다…조사서 다 밝힐 것" 유병언, 차명폰으로 보고 받았을 가능성…4~5개 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