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 가결로 특검 수사 탄력…헌재 심리에 영향 줄 듯

입력 2016-12-09 21: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탄핵이 가결되면서 특별검사팀의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특검은 대통령의 뇌물 혐의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수사 결과가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뇌물 혐의 입증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앞서 수사한 검찰도 대기업 수사를 통해 뇌물 혐의를 밝혀내는데 주력했지만 특검이 시작되면서 일단 모든 자료를 넘긴 상태입니다.

특검은 혐의 입증을 위해 대기업 수사팀까지 꾸렸습니다.

윤석열 수사팀장 등 특수통 검사들이 주로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우선 재벌 기업들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낸 기금의 대가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찬성한 이유와, 롯데와 SK의 면세점 사업권 관련 등 추가 의혹이 불거진 부분도 집중적으로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특검팀은 탄핵안 가결에 대해 "수사는 탄핵 여부와 상관 없이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이미 공소장에서 밝힌 직권남용 등의 혐의에 더해 뇌물 혐의까지 입증될 경우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심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박영수 특검 "특검 수사, 탄핵 여부와 상관없이 진행"'땅땅땅' 탄핵안 상정부터 표결까지…'숨죽였던 68분' 희망에서 절망, 분노로…박 대통령 '논란의 46개월' 황교안 권한대행, 대국민 담화 "국정 안정적 관리 노력" 대통령 권한 정지…월급·의전·경호 등 예우는 그대로 새 민정수석에 '정치 지망생' 조대환 임명…야당 "참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