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민정수석에 '정치 지망생' 조대환 임명…야당 "참담"

입력 2016-12-09 21: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보류했던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으로 조대환 변호사를 임명했습니다. 신임 조 수석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유족들과 갈등을 빚었던 인물로 논란이 예상되는데요. 야당은 "참담하다"는 반응을 내놨습니다.

윤설영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최재경 민정수석의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사표를 제출한지 18일 만입니다.

후임 조대환 민정수석은 경북 청송 출신으로 대구지검 부장검사를 지냈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 시절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했습니다.

조 수석은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도 등장합니다.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정치지망생을 임명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의 메모 아래 그의 이름이 적혀있던 겁니다.

실제로 여당 추천 몫으로 부위원장 겸 사무총장으로 임명됐습니다.

부위원장으로 활동 당시 "특조위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특조위 무력화에 앞장서 유가족들과 갈등을 빚다 6개월여 만에 사퇴했습니다.

올 5월엔 구조조정을 앞둔 대우조선 사외이사에 내정돼 낙하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야권은 조 수석 임명에 대해 "참담하다"고 논평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대변인은 "탄핵 가결 직전 직무정지를 앞두고 이뤄진 대통령의 사실상 마지막 통치행위에 할 말을 잃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일주일간 입장 바꾸다 '보류'…청와대도 최재경도 '애매' 대통령, 법무·민정 사표 쥐고 '장고'…두 사람 대응은? 박 대통령, "담담한 마음으로 대응"…법리 다툼 예고 '땅땅땅' 탄핵안 상정부터 표결까지…'숨죽였던 68분' 예상 깬 탄핵안 '찬성 234표'…그 의미와 향후 전망은? 떨리는 마음으로 표결 지켜본 세월호 유가족 "이제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