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권한 정지…월급·의전·경호 등 예우는 그대로

입력 2016-12-09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탄핵안 소추의결서가 청와대에 도착한 순간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됐습니다. 대통령이라는 이름은 남지만 탄핵된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김혜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후 7시, 소추의결서가 청와대에 도착했습니다.

이 순간부터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없게 됐습니다.

대통령이 헌법상 갖는 권한은 외교권, 행정입법권 공무원 임면권, 국군통수권 등입니다.

권한 정지에 따라 국무회의를 주재하지 못하고 국정과 관련한 보고를 받거나 지시하는 일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신분과 기본적인 예우는 유지됩니다. 업무추진비 성격의 급여를 제외한 월급을 받고, 관용차와 전용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전과 경호도 그대로 받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탄핵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63일 대부분을 관저에서 머물렀습니다.

신문과 책을 읽고 가족과 산행을 하며 시간을 보냈고, 여당이 총선에 승리 후에는 당 지도부와 만나 정국 구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경우, 새누리당이 분열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에 이런 움직임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결국 청와대에서 칩거하며 특검 수사와 탄핵심판을 준비하는데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담담한 마음으로 대응"…법리 다툼 예고 '찬성 234표' 탄핵안 압도적 가결…새로운 역사를 쓰다 야당 "시대의 전진"…비박계 "국민의 뜻 따라 결정" 국회 앞 가득 메운 시민들 "TV로만 볼 수 없어 나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