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북한과 접촉 계속 시도…조심스럽게 낙관적 결과 예상"

입력 2019-06-07 15:33 수정 2019-06-07 16:10

청 고위관계자 "공개하기 힘들다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하는 것 아냐"
"문 대통령, 북유럽 순방서 대북제재 관련 입장 낼 계획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 고위관계자 "공개하기 힘들다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하는 것 아냐"
"문 대통령, 북유럽 순방서 대북제재 관련 입장 낼 계획 없어"

청와대는 7일 제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여부와 관련해 "북한과의 접촉은 계속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달 말) 한미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회담이 가능한가'라는 물음에 "우리가 (외교 관련 사항을) 공개를 못 하고 (북측을) 만나기 힘들다고 해서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대화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면서 "(청와대와 정부도) 사실상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코셔슬리(cautiously, 조심성 있게) 옵티미스틱(optimistic, 낙관적인)'한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의 양상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 등에서 언급한 것을 볼 때 외교 정책을 지금까지 잘 이행해 북한과의 관계도 좋아졌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개인적 관계도 강조하고 있다"며 "상당히 여유가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시간이 북한 편인가, 미국 편인가'라는 물음에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북한 이슈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다 계산하지 않았겠는가"라며 "정치·선거 스케줄을 보면 답이 자연스럽게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주 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등 국빈 방문에서 대북제재 완화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계획이 없다"라고 대답했다.

아울러 정부가 북한 내 아동과 임산부에 대한 영양 및 의료 지원 사업을 위해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한 것 외에 추가로 식량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지를 묻자 그는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신의 스마트폰을 꺼내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가 영양제를 먹고 건강해진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편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중국의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를 겨냥해 5G 보안 측면에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미 군사안보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5G 네트워크 사용 비율은 10% 미만이고 군사안보 통신망과도 확실히 분리돼 있다"고 밝혔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5일 주한미국대사관과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5G 네트워크상 사이버 보안은 동맹국 통신 보호의 핵심 요소"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5G 통신망 구축에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LG유플러스 등 국내 기업에 화웨이와의 협력 중단을 에둘러 촉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분법적 접근보다는 양국의 건설적 협력이 가능한 분야에서 (협력의) 공간을 확대해 나가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장관과 참모 중 악역을 하는 사람이 없다'고 한 것을 두고 문 특보와 청와대 참모 간 소통이 부족하다는 해석이 나오는 데 대해 이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 안보실에서도 (문 특보에게) 꾸준히 브리핑하고 소통하고 있다"면서 "그 내용이 워낙 민감해 밝히지는 않지만 문 특보나 교수 자문단과도 지속해서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정부, 개성 연락사무소 남한 소장에 서호 통일차관 임명 트럼프도 '북 인사 처형설' 반박…"김 위원장 만남 고대" "남북관계 활력" vs "항복 시그널"…'인도적 지원' 엇갈린 반응 폼페이오 "비핵화 없으면 제재완화 없어…기꺼이 대화할 것" 푸틴-시진핑 정상회담…"중-러, 한반도 정세 평가 일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