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피아 관행 막겠다" 대대적 척결 의지…실효성은?

입력 2014-05-19 21:48 수정 2014-05-20 03: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의 근본 원인 중 하나로 지적돼온 '관료 마피아' 즉 '관피아' 문제에 대해서도 메스를 들이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제도 보완보다 이것이 잘 지켜지게 할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의 근원에는 공직사회에 만연한 '끼리끼리 문화'가 있다면서, 관료와 마피아를 합성해 만든 신조어를 여러 번 언급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관피아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관피아 관행을 막기 위해… 저는 관피아의 폐해를 끊고…]

해양수산부 퇴직 관료가 한국선급 등 산하 기관에 재취업한 이후 뒤를 봐주는 식의 비리가 공직 사회 전반에 만연하고 있다며 민관 유착 구조에 손을 대겠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퇴직 관료가 갈 수 없는 기관 수를 3배 이상으로 늘리고, 유관기관 재취업 금지 연한도 '퇴직후 2년'에서 '3년'으로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재취업 요건을 엄격하게 한다해도 구체적인 운영은 결국 공무원 조직이 맡는 만큼, 실효성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형준/명지대(정치학) 교수 : (규제가)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 제재 조치는 뭐냐는 거죠. 그럴 경우 관련된 부처 장관이 책임을 지게 한다든지… 무슨 대안조건이 있어야 되잖아요.]

더구나 현 정부가 공기업 낙하산 인사 근절을 공약하고도 전문성 없는 대선 공신을 무더기로 내려보내고있는 상황에서 관피아 근절 약속은 공허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희생자 1명 추가 수습…손상된 와이어 두고 엇갈린 설명 "제 책임" 고개숙인 박 대통령…해경 해체, 국가안전처 신설 해경 해체, 부작용은 없나? 중국 어선 단속 등 혼선 우려 국가안전처, 안전 책임질 수 있을까…부처간 협력 의문 "수색 방안은 없나" 실종자 가족들, 대통령 담화에 실망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