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일 검찰 "저먼윙스기 부기장, 자살 성향 치료받아"

입력 2015-03-31 08: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락한 독일 여객기의 부기장과 관련된 소식, 연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고의로 사고를 냈다는 정황들인데요. 조종사 면허를 따기 전 자살 성향 때문에 치료를 받은 기록도 확인이 됐고, 비행 중에 기장에게 화장실에 자꾸 다녀오길 권하는 대화내용도 공개됐습니다.

이 소식은 고정애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를 고의 추락시킨 것으로 지목된 안드레아스 루비츠 부기장.

독일 검찰은 그가 조종사 면허를 따기 전 자살 성향을 보인 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스토프 쿰파/뒤셀도르프 검찰청 대변인 : 그가 자살 성향 때문에 과거 심리 치료를 받았다는 기록을 발견했습니다.]

독일 검찰은 그러나 루비츠 부기장이 그 이후 지금까지 몇 차례 진료를 받은 적이 있으나 자살 또는 공격 성향이 드러난 적은 없다고 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시력 저하설도 부인했습니다.

[크리스토프 쿰파/뒤셀도르프 검찰청 대변인 : 지금까지 수사론 그의 동기를 알려줄 만한 어떤 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독일 빌트지가 여객기의 블랙박스 음성녹음기록을 공개했습니다.

10시 27분 기장이 부기장에게 착륙 계획을 얘기하자, 부기장은 "그러길 바래요(hopefully)" "두고 봐야죠(We‘ll see)"라고 대꾸합니다.

계획대로 안 될 수도 있다는 어감이 담긴 답입니다.

부기장은 또 이륙 전에 화장실에 들를 시간이 없었다는 기장의 하소연에 언제든 화장실에 다녀오라고 두 번이나 권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블랙박스 음성 추출…독일 여객기 추락 의문 풀릴까 "추락한 독일 항공기, 부기장이 고의로 추락 시켰다" 독일 언론 "저먼윙스 부기장 루비츠, 과거 우울증 앓아" 독일 여객기, 부기장이 조종석 폐쇄하고 추락시켜…왜? 저먼윙스 부기장 시력문제 숨겨…범행 동기 풀릴까? "문열어!" 긴박했던 순간들…저먼윙스기 녹취록 공개 "저먼윙스 부기장, 우울증 병력 외 시력 문제도 숨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