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일 여객기, 부기장이 조종석 폐쇄하고 추락시켜…왜?

입력 2015-03-27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랑스 남부 알프스에 떨어져 150명의 사망자를 낸 저먼윙스 여객기는 부기장이 의도적으로 추락시킨 것이란 조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부기장은 왜 그랬을까요?

고정애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사고 당일 손상된 채로 발견된 조종석 음성녹음장치.

여기엔 추락 직전까지 패트릭 존더하이머 기장과 안드레아스 루비츠 부기장의 30분 간의 대화가 담겼습니다.

전반부 20분 간은 정상적이었습니다.

그러다 기장이 화장실을 가려는 듯 부기장에게 조종간을 맡아달라고 요청합니다.

기장이 잠시 조종실을 떠난 겁니다.

[브리스 로뱅/프랑스 마르세이유 검사장 : 부기장이 의도적으로 기장에게 조종실 문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또 비행기를 급강하시키는 버튼도 눌렀고요.]

결국 여객기가 3만2000피트, 즉 9700미터를 급강하한 뒤 산악지대에 충돌할 때까지 조종실 밖에서 기장이 문을 열어달라고도 또 부셔보려고도 했지만 부기장은 꿈쩍도 안 했다는 겁니다.

충돌 그 순간까지 말 한 마디로 하지 않은 채 정상적으로 호흡하면서입니다.

프랑스 당국은 부기장이 의도적으로 비행기를 추락시켰다고 판단했습니다.

탑승객들은 그러나 마지막까지 이런 사실을 몰랐습니다.

[브리스 로뱅/프랑스 마르세이유 검사장 : (탑승객들은) 마지막에야 알았던 것 같아요. 충돌 직전에야 비명 소리가 들렸습니다.]

관련기사

"독일 사고기 조종사 1명, 조종실 나온 후 못 돌아가" 독일 추락기, 조난신호 없이 급강하…블랙박스 수거 독일 여객기 추락…항공사가 밝힌 사고 당시 상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