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침&브리핑] '한·일 군사정보 보호' 오늘 첫 협의

입력 2016-11-02 08: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1. '한·일 군사정보 보호' 오늘 첫 협의

시점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위한 첫 실무협의가 오늘(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립니다. 4년만에 재개되는 협상인데요, 한일 양측 과장급 실무자들이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관련한 군사 정보를 직접 공유하는 협정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2. 유치원 입학관리 온라인 서비스

교육부가 오늘부터 유치원 입학관리 시스템인 '처음학교로'의 서비스를 서울과 세종, 충북 교육청에서 우선 시작합니다.

보호자는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유아 정보를 입력한 뒤, 유아별로 3개 유치원까지 원서를 낼 수 있고, 추첨 결과는 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회복지 분야 비용 OECD 최하위권

우리나라가 사회복지 분야에 쓰는 비용이 전체 OECD 가입 국가 중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ECD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올해 국내총생산 대비 사회복지 지출 비중 추산치는 10.4%로, 전체 35개 회원국 가운데 꼴등 바로 위인 34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프랑스, 35위는 멕시코였습니다.

4. '제주 해녀' 인류문화유산 등재될 듯

'제주도 해녀'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 해녀 문화'가 무형유산위원회 평가기구로부터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았는데요, 제주 해녀문화가 등재되면 한국은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등과 함께 모두 19개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보유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