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라마단 기간에 일어난 테러…'외로운 늑대' 소행 가능성

입력 2017-06-04 20: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테러는 자생적 테러리스트, 즉 '외로운 늑대'의 소행일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특히 이번 테러가 이슬람에서 신성하게 여기는 라마단 기간에 일어난 점에 외신들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윤설영 기자입니다.

[기자]

약 2주 전 발생한 맨체스터 공연장 테러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건도 다수의 일반인, 즉 '소프트 타깃'을 노렸습니다.

토요일 저녁, 가족·친구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던 런던 시민들이 테러의 대상이 됐습니다.

테러의 배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IS 등 급진주의 테러단체의 영향을 받은 자생적 테러리스트, 즉 '외로운 늑대'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CNN은 범인들이 폭탄이 아닌 차량과 흉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IS의 훈련을 받은 것이 아니라 영감을 받았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범인 중 한 명이 경찰을 향해 달려들며 '이것은 알라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는 목격자의 증언도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IS가 추종자들에게 "라마단 기간에 트럭이나 흉기를 이용해 공격할 것"을 촉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라마단 기간에 맞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소행일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실제 지난달 27일 시작된 라마단 기간을 전후로 맨체스터 공연장 폭탄 테러, 아프가니스탄 대사관 지역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라마단 기간이 이달 말까지 계속되는 가운데 잇따른 테러에 영국은 물론 유럽 전역으로 공포가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런던서 또 차량 테러 발생…최소 2명 사망·수십명 부상 필리핀 카지노서 총격·방화…사망자에 한국인 포함 아프간 카불, 자폭 테러로 90명 숨져…IS 배후 자처 [해외 이모저모] 이라크 바그다드 연쇄 테러…100여 명 사상 "테러 위협 방지"…미 여객기 '노트북 반입 금지'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