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서민도 세금 더 내야" 보편적 증세로 차별화

입력 2012-07-20 2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 원장은 또 진정한 복지국가를 위해선 잘사는 사람 뿐 아니라 서민들도 조금씩 세금을 더 내는 보편적 증세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세금 올리는데 대한 저항과 반발, 잠재울수 있을까요?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공짜가 반드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소액이라도 돈을 내고 참여하면…만족도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안철수 원장은 다른 대선주자들과 마찬가지로 복지 국가를 강조하지만 동시에 보편적 증세를 이야기합니다.

안 원장은 부유층, 중산층은 물론 서민들도 자신의 형편에 맞게 조금씩 세금을 더 내고 복지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제정임/'안철수의 생각' 엮은이 : 국민들에게 우리가 복지를 대폭 확충하기 위해서 증세가 불가피하다는 것, 그런것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합의를 구하자는 것입니다.]

증세에 대한 국민들의 반발을 예상하고 저항을 어떻게 타넘을 지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이 때문에 대기업, 부유층만을 겨냥해 부자증세를 해야한다는 민주통합당의 증세론과는 결이 다릅니다.

안 원장은 대기업에 집중된 세제 감면 혜택을 줄여, 법인세 실효세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도 크게 엇갈리는 겁니다.

[박근혜/새누리당 경선 후보(지난 16일) : 법인세를 가능한한 낮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법인세는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죠.]

복지가 최대 화두가 된 올해 대선전에서 보편적 증세 카드를 들고나온 안 원장의 승부수가 먹혀들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안철수의 생각'로 읽어본 '출마 생각'…3가지 변수는? 박근혜 캠프, 안철수 저서에 "역시나…" 1분당 8권씩 팔렸다…"안철수, 사실상 대선출마로 봐야" 박근혜 "안철수, 출마생각있으면 확실히 밝혀야" 안철수 정책구상, 중도층 공략 염두뒀나 '힐링캠프' 대선주자 잇단 출연…비결은 박근혜-안철수 비전 유사점·차이점은 문재인 "안철수 원장과 정권교체 뜻 같이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