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엄마 아빠 사랑해 정말"…바다에서 온 아이들의 편지

입력 2014-07-24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시 진도 팽목항입니다. 저희들은 그 동안 모두 8명의 아이들이 보내준 바다에서 온 편지를 전해드렸습니다. 4월 27일 고 박수현군의 첫 편지로부터 5월27일 고 김영은 양의 마지막 작별인사까지…많은 분들이 함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처음엔 이 편지들을 전해드린 것이 옳은 것인가를 놓고 많이 고민했습니다만, 침몰해가는 배 속에서 아이들이 동영상을 찍은 것은 세상에 진실이 알려지길 바라는 뜻도 분명히 있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부모님들의 뜻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오늘(24일) 끝으로 그 편지들을 다시 서랍 속에서 꺼내보겠습니다. 바다에서 보내 온 아이들의 편지입니다.

[기자]

세월호 사고 전날 선상에서 펼쳐진 화려했던 불꽃놀이, 이들의 '즐거웠던 환호'가 '기약없는 침묵'이 될 줄 몰랐습니다.

배가 기울어질 때도 아이들은 천진난만하게 웃으며 서로의 모습을 휴대전화에 담았습니다.

"신난다~"
"야 나 진짜 죽는거 아냐? 야 이거 00 흔하지 않은 일 아냐?"
"야 구명 조끼 좀 꺼내와봐"
"아이 뭘 꺼내"
"야 혹시 모르니까 꺼내놔"
"아니야. 난 됐어. 난 됐어"
"물이 들어오긴 하나요"
"와 기울어질 줄은 상상도 못 했다"
"수학여행 큰일 났다"

배는 점점 기울어 상황이 심상치 않자 아이들의 얼굴엔 웃음기도 사라졌습니다.

그 순간 귀를 의심케 하는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선내에 계신 위치에서 움직이지 마시고 잡을 수 있는 봉이나 물건을 잡고 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야 미쳤나봐"
"이런 상황에서 막 그러지 않냐? 안전하니까 가만히 있으라고"
"그러다 죽는거야"
"지하철도 그렇잖아, 안전하니까 좀만 있어달라고 했는데 진짜로 좀 있었는데 죽었다고. 나간 사람들은 살고"
"우리 진짜로 이만큼 기운거야, 진짜야 이건"

무심코 던진 대화는 정말로 이들의 마지막 '운명'이 돼버렸습니다.

처음 느껴보는 두려움과 마주한 학생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올립니다.

"우리 반 아이들 잘 있겠죠? 선상에 있는 애들이 무척이나 걱정됩니다. 진심입니다. 부디 한 명도 빠짐 없이 안전하게 갔다올 수 있도록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이제는 보지 못할 가족들에게 작별 인사를 마지막으로 바다에서 온 편지는 이렇게 끝이 났습니다.

"엄마, 엄마 미안해 아빠도 너무 미안하고 엄마 정말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 정말"

관련기사

"엄마·아빠 미안해…사랑해요" 아이들이 보내온 마지막 편지 마지막 순간, 해경 긴급전화 '122'…아이들이 보내온 편지 엄마 안심시키던 아들…아이들이 보낸 '다섯 번째 편지' 친구들 걱정에 기도까지, 아이들의 '네번째 편지' 속엔… '10시 11분' 사진 8장…아이들이 보낸 '세 번째 편지' "헬기 온다" "구조 좀!"…9시 40분경 담은 새 동영상 9시 40분경 담은 동영상…아이들이 보내온 두번째 편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