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문제없다던 항균기, '유해성 검사' 설마 했더니…

입력 2016-05-18 22:09 수정 2016-05-19 1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소비자들은 이런 제품들이 충분히 검증됐을 거라고 믿고 사용해왔습니다. 세금을 받는 정부와 돈을 받고 제품을 파는 대기업이 그 정도 유해성 검사는 했을 거라고 그렇게 생각해 온 겁니다. 공기 중 박테리아를 99% 제거해준다는 한 해충 퇴치 전문회사가 내놓은 항균기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에 쓰인 화학물질도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흡입하면 어떤 영향이 있을지 정부도 기업도, 제대로 된 실험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해충 퇴치 전문회사 세스코가 판매하는 항균기입니다.

공기 중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99% 제거한다고 광고하면서, 어린이집이나 키즈카페, 병원뿐 아니라 일반 직장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을 켜 두면 살균 성분이 공기 중에 분사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 제품에 들어간 클로록실레놀이라는 성분이 유해하다는 논란이 커졌습니다.

세스코 측은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은 물질이라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입자 크기가 커 성분이 코의 안쪽에서 걸러지기 때문에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릅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장기간 흡입하면 폐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어린이집이나 사무실 같은 곳이 그 밀폐된 장소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덕환 교수/서강대 화학과 : 살균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은 우리 피부 정도는 괜찮을 수 있는데 폐나 눈에 들어가면 치명적입니다.]

그런데 며칠 전, 세스코는 스스로 안전하다고 주장한 이 물질을 제품에서 빼고 재생산에 들어갔습니다.

세스코에 항의한 극히 일부 소비자들에겐 이 화학물질을 뺐다는 사실도 알렸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 소비자에겐 공지하지 않아 이전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정부가 이런 제품에 들어가는 화학물질의 종류와 농도, 사용 장소 등 허가 기준조차 정해놓지 않았다는 겁니다.

[염형철 사무총장/환경운동연합 : (현재는) 용도를 변경하는 등의 과정에서 독성이 검증이 안 되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화학물질에 대한 독성과 용도, 성분이 표시돼야 합니다.]

우리 일상 곳곳에 사용 중인 화학물질 함유 제품에 대한 정부의 정밀한 검증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환경부, 가습기 살균제 TF 확대·개편…또 '뒷북 대응' 논란 가열 "정부, 2007년부터 가습기살균제 원료 유해성 알았다" '가습기 살균제 PB 판매' 홈플러스 직원 참고인 조사 탈취제서도 발암·독성물질…총 7종 '판매중지 명령' "신발 냄새 제거 탈취제까지 인체 유해"…생활화학제품 관리 허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