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속한 의사결정 필수…안전처, 재난 대응 사령탑 가능할까?

입력 2014-05-20 22: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9일)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세월호 대책의 핵심은 국가안전처입니다. 과연 국가안전처가 재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여전히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달 16일 세월호 침몰 직전. 고무보트에 탄 해경들이 구조작업을 벌이지만 역부족입니다.

당시 해군의 특수전전단 SSU, 해난구조대 UDT가 즉각 투입됐다면 상황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이처럼 재난 상황시 군까지 참여하는 입체적 구조작전을 펼 수 있어야 하는데, 국무총리와 장관급 국가안전처장이 이런 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을 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잇따릅니다.

지체 없이 병력 동원을 할 수 있는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가 돼야한다는 겁니다.

[문희상/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있는 청와대에 컨트롤 타워가 있는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총리가 법적으로는 모든 부처를 총괄하지만, 이번 사고에서 드러났듯 대통령제 하에선 총리의 역할에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지적에 대해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내고 "안보와 재난의 전문성 차이로 재난 분야가 위축될 수 있고 안보에 긴급하고 중대한 의사결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곤란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재난 역시 포괄적 안보의 연장에서 청와대가 챙기는 것이 맞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수상 재해 구조, 민간이 중심?…구난 강화 빠진 해법 국회 현안질의, 정부 대응 질타…여당서도 내각 총사퇴론 가족대책위 호소문 "실종자 언급 없어 유감…구조 힘써달라" 충격의 해경과 안행부…박 대통령 '부처 개편' 실효성은? 가족대책위 호소문 "실종자 언급 없어 유감…구조 힘써달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