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뒤늦게 제출된 기관 보고서…205건 요구에 고작 '7건'

입력 2014-07-02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료 제출에 불성실한 모습을 보였던 세월호 국정조사 대상 기관들이 오늘(2일) 새벽에서야 뒤늦게 자료를 뭉치째 내놨습니다. 검토할 시간도 없는 셈이지요. 게다가 청와대 만큼은 여전히 자료 제출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정조사가 제대로 끝나겠느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야당 의원들은 그동안 세월호 사고 관련 기관에 줄기차게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자료 제출을 미루던 해당 기관들은 기관보고 사흘째가 돼서야 뒤늦게 자료를 제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세월호 사고 당일 해양경찰과 청와대, 해양수산부, 국정원 등이 주고받은 전화 녹음파일과 녹취록 등 1,600여 개의 방대한 자료가 해당 기관보고를 불과 몇 시간 앞둔 시점에 급히 제출된 겁니다.

이러면 자료 검증을 충실히 하기 어렵다는 게 야당의 주장입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청와대에 205건의 자료를 요구했지만, 돌아온 건 7건에 불과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김현미/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청와대에 (세월호 사고) 관련 자료를 요구했지만 지금 자료는 거의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야당의 주장일 뿐이라고 지적합니다.

[이완영/새누리당 의원 : (해경 자료는) 검찰 압수로 못 받는 게 많습니다. (청와대 자료는) 없는 경우도 많이 요구하고 국가기밀에 관한 것은 거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기관들의 자료 제출이 적시에 이뤄지지 못하면 세월호 사고 진상 규명도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국조특위마저 '삐걱'…지친 유족들 분통·오열 새누리당 "김광진, 녹취록 왜곡"…세월호 특위 파행 기관보고 중 졸고 자리뜨고…세월호 희생자 가족 또 '실망' 기관보고 장소 변경…가족들 "약속 헌신짝처럼 저버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