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운영위, 청와대 업무보고…세월호·서별관회의 '격돌'

입력 2016-07-01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의 보도개입 문제에 대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전 수석은 정상적인 홍보수석의 업무, 이렇게 주장했지만 야권에서는 사법처리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오늘(1일) 국회 운영위에는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석했는데요, 이 문제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국회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이원종 비서실장은 일단 보도 개입이라는 표현이라는 표현 자체를 인정을 안 했군요.

[기자]

네,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정현 전 홍보수석과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간의 통화 녹취록 논란에 대해 통상적인 업무 협조로 봐야 한다면서 사과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야당은 당시 이정현 전 홍보수석의 발언 내용 중에 "하필 KBS를 봤다"라고 한 부분을 놓고, "대통령 지시에 따른 보도 지침이자, 보도 개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문제의 그 녹음파일, 이정현 전 수석이 당시 통화해서 박근혜 대통령이 뉴스를 봤다, 이런 표현이 등장을 하죠.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시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었는데 오늘도 얘기가 나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김성우 현 홍보수석도 이야기했는데요. 김성우 현 홍보수석은 이정현 의원과 직접 통화를 했다면서 "이 의원은 대통령과 같이 뉴스를 보지도, 또 지시를 받지도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이런 식의 업무 협조를 하느냐는 야당의 질문에는 "그렇지는 않다"고 답했습니다.

[앵커]

오늘(1일) 운영위에서는 벌어진 야당과 청와대의 공방은 정해성 기자의 리포트로 보시겠습니다.

+++

[앵커]

오늘 국회 운영위에서는 이른바 청와대 서별관회의 관치 금융 논란에 대해서도 질의가 많이 나왔다고요.

[기자]

네, 야당은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관치 금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방안이 이 서별관회의라는 '밀실회의'에서 청와대와 정부의 주도로 결정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서별관회의에서 결정을 내린 것은 맞지만, 정책으로 발표되기 전에 이 사실을 공개할 경우 시장에 혼선을 줄 수 있다"고 당시 회의의 정당성을 주장했습니다.

[앵커]

현대원 미래전략 수석의 교수 시절의 연구비 착복 의혹도 지적이 나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현 수석은 왜곡된 보도라고 해명했지만, 야권은 민정수석실 차원의 조사와 경질까지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운영위서 세월호·서별관 회의로 격돌 이정현 "세월호 전화는 독자적 내 판단…대통령과는 관계없어" 더민주, '이정현 세월호 보도개입' 청문회 추진 청와대 'KBS 보도 개입' 녹취 파장…실제로 기사 빠져 세월호 특조위, '종료 방침'에 반발…특검요청안 제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