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볼턴 "2차 북미정상회담, 연내에 전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

입력 2018-09-11 09:19 수정 2018-09-11 09:58

"김정은 '2년내 비핵화'에 文대통령 '1년 시간표' 제안…1년도 나쁘지 않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정은 '2년내 비핵화'에 文대통령 '1년 시간표' 제안…1년도 나쁘지 않다"

볼턴 "2차 북미정상회담, 연내에 전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10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 전망과 관련해 "올해 어느 시점에 (2차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이) 전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보수단체 '연방주의자 협의회' 행사에 참석해 "나는 한국의 내 카운터 파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오늘 아침도 포함해서 일주일에 두번씩 얘기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연설에서 "우리는 여전히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지금, 두 정상 간에 또 다른 회담의 가능성은 분명히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기자들과 따로 만나 "김정은 위원장이 이달 하순 유엔 총회에 참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유엔 총회를 계기로 뉴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회담은 없을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이어 볼턴 보좌관은 "이후에 만날 가능성은 언제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우리는 이 시점에서 전적으로 가정(가설)의 영역에 있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이런 언급을 토대로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인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와는 별도로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지난달 31일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11∼15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정상회의와 EAS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 외교일정에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참석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 기간 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볼턴 보좌관은 북한 비핵화에 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것처럼 비핵화를 하려 한다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그 정권에 문을 열어두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을 그 문으로 걸어 나오게 만들 수는 없다"면서 "비핵화 조치에 나서야 하는 것은 그들이고, 우리가 기다리는 것도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 내용을 소개하며 "친서의 주요 목적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볼턴 보좌관은 한국 정부와 매우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양국의 최우선 순위는 비핵화라는 점을 강조했다.

'대북 강경파'로 꼽히는 볼턴 보좌관의 이런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해 협상 카드가 살아있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에서 애초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가 2년 이내에 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볼턴 보좌관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1년 이내에 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고, 김정은 위원장이 '그렇게 하자'고 화답했다는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1년 이내의 시간표는 진정으로 이해관계가 있는 이들에게서 나온 것"이라며 "그것보다도 더 신속하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1년도 나쁘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미 공조와 관련해 볼턴 보좌과은 "우리는 문 대통령, 또 그의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왔다. 우리 사이에 어떠한 균열도 없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0일 ABC방송 인터뷰에서 "(지난 4월 회담에서)문 대통령은 1년 이내에 하자고 했고, 김정은 위원장은 예스라고 했다. 북한이 비핵화의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시점으로부터 '1년'은 남북이 이미 동의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2차 북미정상회담 '급부상'…정상간 '톱다운 빅딜'로 교착 뚫기 백악관 "김정은 친서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요청…이미 조율중" 미 "김정은 친서에서 2차 정상회담 요청…일정 조율 중" 러 상원의장 "김정은, 일방적 비핵화 없다 밝혀…미 반응 기대" '협치 방북' 사실상 무산…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