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법무부 혁신·검찰개혁 완수"…한국당 일부의원 한때 퇴장

입력 2019-09-26 14:30 수정 2019-09-26 16:38

국회 대정부질문 '데뷔'…한국당 "범법자" 고성에 민주당 박수로 맞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 대정부질문 '데뷔'…한국당 "범법자" 고성에 민주당 박수로 맞서

조국 "법무부 혁신·검찰개혁 완수"…한국당 일부의원 한때 퇴장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임명 후 처음으로 국회 대정부질문 무대에 '데뷔'해 "국민의 열망인 법무부 혁신과 검찰 개혁의 무거운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대정부질문을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신임 국무위원 자격으로 인사말을 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권력기관 개혁 관련 입법에 관해 국민의 대표인 국회에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국회의 결정에 따르고 행정부가 해야 할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문희상 국회의장의 제안으로 조 장관이 인사를 위해 연단에 오르자 장내는 일순간 아수라장이 됐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일제히 야유와 함께 "들어가", "범법자", "이중인격자" 등 고성을 질렀다. 한국당 의원들은 모두 '조국 사퇴'라고 쓰인 손팻말을 자리에 부착했고, 의자를 뒤로 돌려 조 장관을 보지 않는 의원도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에 맞서 박수로 조 장관을 격려했다.

굳은 표정의 조 장관은 한국당 야유에도 멈추지 않고 인사말을 읽어 내려갔고, 인사말이 끝나자 장내는 다시 조용해졌다.

그러나 첫 질문자인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조 장관에게 질문을 시작하자 장내는 다시 술렁였다.

원 의원은 "주요 선진국 중 우리나라처럼 검찰이 기소권과 수사권을 모두 가진 나라가 있느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영미권과 독일, 일본 등의 사례를 들어 답했다.

조 장관이 답변을 위해 연단에 오르자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20여명은 본회의장에서 퇴장했다.

본회의장에 남은 한국당 의원들 중 일부도 "치워라"라고 소리 치고 의자를 뒤로 돌리며 조 장관을 국무위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강하게 표현했다.

조 장관의 답변이 끝나자 한국당 의원들은 하나 둘 다시 본회의장으로 들어와 자리에 앉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조국 딸 이어 아들도 비공개 조사…정경심 소환 임박? '검사 고발' 일단 멈춘 민주당…'조국 정국' 대응 고심 윤석열 "조국 수사, 원칙대로"…한 달 만에 첫 공개 언급 [맞장토론] 26일부터 대정부질문…'제2 조국 청문회' 될까 11시간 압수수색 논란…"먼지털이식" vs "헌정사 오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