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잠수 시간 늘려라" 머구리 투입 총력전…효과는?

입력 2014-04-23 21:30 수정 2014-04-24 12: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실종자 수색 작업이 물 위에서 호스로 잠수요원에게 공기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 속칭 '머구리' 방식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방식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윤정민 기자가 현장에서 짚어봤습니다.

[기자]

오늘(23일) 낮 사고 해역입니다.

공기통 대신 헬멧 장비를 사용하는 일명 '머구리’ 잠수요원들이 수색 작업에 나섭니다.

[이원목/여수 잠수기수산업협동조합장 : 다이버들은 지금 현재 9명을 확보해서 갔습니다. 하루에 들어가면은 최소한 4명은 들어갑니다.]

'머구리' 방식은 물 위에 있는 배에서 헬멧과 연결된 공기 호스를 통해 산소를 공급해 잠수하는 방식입니다.

100여 m의 호스로 공기를 공급받기 때문에 2~30m 깊이의 물속에서 1시간 이상 수색 작업이 가능합니다.

공기통을 맨 스쿠버 잠수요원의 수중 작업시간이 2~30분밖에 안되는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긴 시간입니다.

그러나 약 20kg의 장비를 차고 들어가는 '머구리' 잠수사는 호스가 빠지면 생명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주변에서 다른 구조 작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초기 투입이 제한된 이유입니다.

[부산 잠수기 수산업 협동조합 관계자 : 저희가 18일날 출발을 해서 현장에 도착했는데, 19일 날 그쪽에서 참여하지 못하게 해서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선실 깊숙한 곳까지 수색이 이뤄지면서 잠수 시간이 긴 '머구리' 방식이 다시 투입된 겁니다.

이제 조류가 수중 수색에 적합한 시간은 단 하루가 남았습니다.

관련기사

"퇴선 명령 내렸다" 선장 음성 분석 결과는 '거짓말' 민간잠수사 미투입 논란…해경 "원활한 작업 위한 통제" 풀리지 않는 의문들…"SOS 다른 방법으로라도 했어야" 배병덕 교수 "구명조끼 입었다면 갑판 쪽으로 나왔어야" "청와대 재난 컨트럴 타워 아니다"…책임 회피 지적도 전문가가 본 사고 선박 선장·선원들의 심리 상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