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설악산, 그리고 다음은? 케이블카 승인에 우려 여전

입력 2015-08-29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환경 파괴와 경제 효과 부풀리기,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결국 허가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제기돼왔던 문제는 딱히 달라진게 없는 상황이고 지리산 등 다른 산에서도 케이블카 설치가 추진되고 있어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9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안이 어제(28일) 통과했습니다.

오색에서 끝청까지 총길이 3.5㎞로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2018년 첫 운행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설악산은 196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후 국립공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 총 5가지 보호구역으로 중복 지정된 곳입니다.

이런 설악산에 케이블카 설치 허가가 난 만큼 다른 산으로 번지는건 시간 문제란 겁니다.

[맹지연 국토정책국장/환경운동연합 : 지리산과 월출산같이 과거에 부결됐던 케이블카 사업이 재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더 큰 문제는 지자체들이 환경부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거죠. 설악산 (허가 때)도 그랬으니까요.]

이미 신불산을 끼고 있는 울산 울주군과 지리산을 낀 전남 구례군 등 10여개 지자체가 케이블카 사업 신청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또 환경부가 내놓은 멸종위기종 보호대책 등 7가지 조건은 이미 충족돼 있어야 허가를 내줄 수 있는 심의대상인 만큼 절차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때문에 앞으로 사업 추진과정에서 진통이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환경부, 조건부 승인 야당, 오색케이블카 허가에 '졸속 결정' 비판 정의당, 설악산 케이블카 승인에 "환경부가 '문화관광2부'인가" 궤도 오른 설악산 케이블카…'경제활성화' vs '국립공원 난개발' 새정치 "오색케이블카 허가, 아쉬운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