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표 집필진, 상고사·고대사 전공…근현대사는 누가?

입력 2015-11-04 20:39 수정 2015-11-04 23: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4일) 공개된 대표 집필진 2명은 상고사와 고대사를 전공한 원로급 교수들입니다. 나머지 집필진에 대한 궁금증은 더 커질 수밖에 없죠. 정부는 집필이 끝난 다음에야 공개할 생각인 것 같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기자회견장에 배석한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주로 삼국시대까지의 고대사를 연구한 원로교수입니다.

국사편찬위원, 한국사학회 부회장을 역임했고, 12년 전 이화여대에서 정년퇴임했습니다.

당초 최몽룡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도 함께하려 했지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박한남 기획협력실장/국사편찬위원회 : 교수님을 걱정하시는 많은 분들이 참석을 만류하시고 해서….]

한국상고사학회 회장을 역임한 최 교수는 2011년까지 23년간 국정교과서 편찬에 참여했고 2013년 정년퇴임했습니다.

학계에선 두 원로교수가 이념적 성향을 지나치게 앞세우는 편은 아니라고 평가합니다.

이 때문에 나머지 집필진 구성에 더 관심이 쏠립니다.

즉, 대표 집필진은 중도 성향으로 내세웠지만 실제 집필진은 보다 색깔이 뚜렷한 사람들이 아니겠느냐는 것입니다.

당초 집필진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던 국사편찬위원회는 정작 논란이 됐던 역사 분야 외 참여자는 일단 비공개 방침을 굳혔습니다.

[김정배 위원장/국사편찬위원회 : (정치에서 누가 참여했는지 헌법학자가 누가 참여했는지 공개 안 하신다는 건가요?) 이 다음에 나중에 공개할 겁니다.]

이 때문에 밀실 집필 논란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원로교수들 중심' 국정교과서 대표 집필진 오늘 발표 속전속결 '국정화' 확정고시…황교안 "현 검정제 실패" 정부, 결국 '국정화' 확정고시 강행…곳곳 반발 후폭풍 국편위원장 "헌법정신·객관적사실 입각 교과서 만들겠다" 국편, '학계원로·중진·현장교사'로 집필진 구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