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군사기밀 다루는 국방부 장관실, 도청에 '무방비'

입력 2013-10-31 21:41 수정 2013-11-27 19: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미국이 주요 우방국 정상을 도청해 전세계적 파문이 커지고 있는데, 우리 국방부도 도청 방지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성대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민국 안보를 책임지는 국방부 건물. 각종 군사기밀과 정보가 모인 보안시설이지만 도청 위협엔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민주당 안규백 의원이 국방부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국방부 건물은 물론 합참과 육군 역시 도청방지 장비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군 지휘부는 지난해 2월 도청방지 보안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지만, 정작 본부 청사부터가 대책이 미흡한 셈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도청방지 업무를 책임질 총괄부서나 설치 규정이 없다는 겁니다.

[군 관계자 : (의무적으로 어디 어디는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까) 딱히 훈령에는 지금 제가 보기엔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최근들어 도청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국방부와 합참은 각각 건물내 6곳에 도청방지 시스템 구축 중이지만 국방부 장관실은 아예 설치 계획도 없습니다.

[안규백/민주당 의원 : 심지어 국방부 장관실에도 도청방지 장비가 없는 상황임에도 이를 해결할 부서와 설치 계획도 없는 건 심각한 문제입니다.]

보안이 생명인 국방부가 도청 방지에 소극적이란 비판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NSA, 구글 멋대로 뒤져 개인정보 빼내…교황청도 도청" "우리만 했나, 독일·프랑스도 도청했다" 반격 나선 미국 미국 "정보수집 관행 바꿔야"…우방 정상 도청금지 추진 박 대통령 도청 확인 요구하자 미국 "한국측 입장 이해" '도청 파문' 들끓는데 우리 정부는 조용 "사실 파악 먼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