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청와대 지시로 사퇴했다" 폭로

입력 2014-05-17 14: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이 어제(16일) 저녁 "청와대의 지시로 사표를 냈다"고 전격 폭로했습니다. KBS 외압 파문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제 저녁 KBS 기자협회 총회에 지난 9일 KBS 보도국장 자리에서 물러난 김시곤 전 국장이 참석해 KBS에 대한 청와대 외압을 폭로했습니다.

김 전 국장은 보도국장직을 사임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김 전 국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밤샘 집회를 했던 지난 9일 오후 1시 25분쯤, 길환영 KBS 사장이 김 전 국장을 불러 회사를 그만두라는 청와대의 뜻을 전했다는 겁니다.

[김시곤/전 KBS 보도국장 : (사장이 사표를 요구하며) 이건 대통령의 뜻이라고까지 말하며 눈물까지 흘렸습니다.]

세월호 침몰 참사 보도와 관련해선 정부쪽에서 해경을 비난하지 말 것을 여러 번 주문했다고 공개했습니다.

김 전 국장은 또 KBS에서 정치권 비판은 성역의 대상이라며, 여당을 비판하는 보도는 한 번에 그쳤고,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김시곤/전 KBS 보도국장 : 대통령 리포트는 9시뉴스 러닝타임 20분 내로 소화하라는 원칙이 있었습니다. 해외 순방 때마다 (길환영 사장이) 몸살을 앓았습니다. 이른바 '꼭지 늘리기' 고민이죠.]

한편 '서울 지하철 2호선 사고를 의도적으로 확대해 보도했다'는 어제 KBS 노동조합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보도본부 내부의 합리적인 판단이었다며 절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김시곤 보도국장 사의…"사장과 권력층이 KBS 지배했다" KBS 기자협회 "길환영 사장 보도 독립성 침해…사퇴하라" KBS 새 보도국장, 백운기 시사제작국장 [취재수첩] 세월호는 오히려 간섭 덜했다? KBS 보도국장 폭로 전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