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폐 감별기 없는 사설 환전소…'가짜 위안화' 주의

입력 2016-07-15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있죠. 혹시 중국에 가실 거면 국내에서 환전할 때부터 이 위안화가 위조지폐인지 아닌지 잘 보셔야겠습니다. 사설 환전소에서 위폐를 주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어서인데요. 위폐를 피하는 법, 신진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사업가 정모 씨는 최근 서울 명동의 환전소에서 우리돈 500만 원을 중국 위안화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중국 현지 은행에서 확인해보니 130만 원에 해당하는 100위안짜리 75장이 위폐였습니다.

귀국 후 환전소에 따졌지만 보상은 없었습니다.

[정모 씨/사업가 : (환전소에서) 본인들에게서 바꿨다는 증거가 있냐는 식으로 얘기를 했어요.]

지난해 위안화 위폐 적발 건수는 248건. 1년 만에 48%가 늘었습니다.

최근엔 중국인 관광객들이 위폐를 쓰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원진오 과장/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 작년 11월에 위변조 방지 장치가 강화된 (위안화) 신권이 발행됐습니다. 그 여파로 기존에 만들어놨던 구권 위폐가 (중국에서 대규모로) 풀리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동과 남대문의 사설 환전소들은 대부분 영세해 위폐 감별기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명동 모 환전소 : 여기서 감별 못 하니까 은행으로 가든지 하세요. 그런 기술이 없어요.]

전문가들은 환전을 할 때 감별기를 갖춘 환전소나 은행을 이용하고, 위폐가 적은 소액권으로 바꾸라고 당부합니다.

피해자들이 늘면서 경찰도 조직적으로 위안화 위폐를 유통시키는 세력에 대해 수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아내 살해 후 잠적한 남편 21개월만에 덜미 등교 거부에 삭발 투쟁…사드 결정에 성주 민심 폭발 '넥슨 주식 뇌물' 진경준 긴급체포…"증거인멸 우려" 정명훈 경찰 출석…"서울시향 사건 인권유린 문제" '옥시 실험보고서 조작 의혹' 호서대 교수 혐의 부인 "종놈" 폭언에 관리소장들 뿔났다…릴레이 1인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