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물 일본 유출 막은 '간송 전형필'…50주기 특별전

입력 2012-05-14 16: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제시대 문화재 지킴이 간송 전형필. 그의 노력 덕분에 일본인 손에 넘어갈 뻔했다가 살아남은 국보급 미술품들은 오래 대중에게 사랑받는데요.

간송 50주기 특별전에 양성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일제 강점기 대부호의 아들이던 20대 청년 간송 전형필은 사재를 털어 국보급 문화재들을 사들였습니다. 문화재의 일본 유출을 막은 겁니다.

특히 조선후기 우리문화의 전성기인 진경시대 회화들을 집중해 모았습니다.

이어 문을 연 간송미술관은 진경회화 연구에 매진했습니다.

[최완수/간송미술관 한국민족미술연구소 연구실장 : 50주기를 맞이해서 그동안 20회에 걸쳐 진행했던 모든 (진경시대) 전시회를 종합해서 총체적으로…]

겸재 정선의 호방한 산수화, 혜원과 단원의 위트넘치는 풍속화, 심사정과 최북 등 교과서에서 익히 보았던 작품들입니다.

중화풍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미감으로 우리 산수를 그려 민족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한 진경회화들입니다.

[최완수/간송미술관 한국민족미술연구소 연구실장 : 우리만 가지고 있는 회화기법으로 우리만 가지고 있는 소재를 그리던 시기, 우리 생활모습이 그대로 그려지던 시기의 그림을 확인할 수 있다.]

간송의 유목들도 전시됐습니다.

제주 유배시절 추사 김정희를 모사한 그림, 월탄 박종화와 대작중 흥에 겨워 그린 국화그림입니다.

갱지에 그린 이 그림들은 문화재 수집에는 돈을 아끼지 않았으면서도 막상 본인은 검소했던 인간적 진면목을 보여줍니다.

그의 뜨거운 문화재 사랑이 오늘 우리 민족문화의 든든한 받침목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베이징에 울려퍼진 한국 오페라단 '라보엠'…관객 깜짝 몸은 '오싹' 입은 '바싹'…추리극 열전, 관객들 빠져든다 당일치기로 떠나는 여수엑스포 '100배 즐기는 방법' '해상쇼 보자' 몰려든 3만 인파…엑스포 첫날 성황 날씬한 사람만 입나? 임산부도 남자도 '스키니'에 푹 아킴 스타이너 UNEP 사무총장 "여수 엑스포 흥미로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