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검찰, 내란음모 수사하듯"…잇단 강경발언 배경은

입력 2019-09-06 20:35 수정 2019-09-06 20:36

검찰, 일단 대응 자제…관계자 줄소환 수사 속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일단 대응 자제…관계자 줄소환 수사 속도

[앵커]

조국 후보자 청문회가 열린 오늘(6일) 청와대에서는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이 잇따라 터져나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30군데를 압수수색한다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듯 하는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것이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런 말도 했는데요. 어제 "수사 개입이 우려된다"며 공식 반발했던 검찰은 추가 대응은 자제하면서도 조 후보자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먼저 청와대 연결합니다. 안의근 기자, 청와대에서 내란음모 수사까지 언급한 것은 매우 강경한 입장 아닙니까?

[기자]

공식 브리핑은 아니었고 언론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청와대 관계자가 한 얘기인데요.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언급됐듯이 "검찰 수사가 내란 음모라는 것은 아니고 내란음모 사건 수사처럼 대규모로 한다는 의미"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고위관계자는 "어제도 밝혔지만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검찰 수사에 간섭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내란음모 사건 수사처럼 검찰이 수사하고 있다 이렇게 말한 것도 불만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자]

청와대 내부적으로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이 팽배해있고 이런 말들이 그런 분위기를 보여준다는 것까지 부인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늘 청문회장에서 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포렌식 자료라는 표현을 썼는데 결국 검찰 수사 내용이 나온 것 아니냐는 불만입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지난주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있다는 취지로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에서는 사실상 검찰이 배우자와 딸 등 주변 수사를 통해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조직적으로 막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한 도전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 분위기가 반영이 된 것이겠지만 오늘 또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검찰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면서요?

[기자]

대통령 비서실장실에서 근무하는 행정관인데요.

검찰을 향해 "미쳐날뛰는 늑대', '입에 하얀 거품' 같은 거친 표현을 썼습니다.

또 "토끼몰이식의 압수수색을 통해 인사권자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다"고도 비판했습니다.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 가서 검찰총장이 명령을 듣지 않는다면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해당 글은 지워져 있습니다. 

[앵커]

이 정도 분위기면 조국 후보자가 임명이 된다 하더라도 청와대와 검찰, 계속 갈등이 남지 않을까요?

[기자]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을 했는데요.

주말 동안 청문회 결과와 검찰 수사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받고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최종 결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임명이 되더라도 검찰 수사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이번 갈등은 계속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관련기사

"매우 부적절 발언" 공개 반발한 검찰…청와대 반응은? 청와대 "늦게나마 청문회 열려 다행…의혹 해명 기대" 조국 딸 "생기부 등 성적 유출 수사해달라" 고소장 제출 청와대 "조 후보자, 불가피한 선택"…임명 절차 밟을 듯 '청문회 일전' 물러서지 않는 조국…청와대 입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