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기후체제에 '발등의 불'…'37% 감축' 로드맵 시급

입력 2015-12-15 09: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온실가스 배출량과 관련해 새로운 체제, 파리협정이 타결되면서 우리도 새 감축 목표를 어떻게 잘 지켜나갈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할 시점입니다.

윤정식 기자의 보도 먼저 보시고, 전문가와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자]

교토의정서와 달리 이번 파리 협정에서는 개도국으로 분류된 우리나라도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부여받았습니다.

2030년 예상 배출량 8억5060만톤의 37%를 줄여야 하는데 이중 25.7%p는 국내 산업분야에서 줄이고, 나머지는 해외에서 배출권을 사오거나 탄소저감 사업을 인정받아 감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문제는 2023년부터는 계획을 잘 이행하는지 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겁니다.

지금은 총 감축목표만 있고 구체적 계획이 없어, 당장 로드맵부터 짜야 합니다.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파리협약 경과를 보고한 뒤 관계 부처별 세부계획 수립에 나섭니다.

올해 시작된 배출권거래제 활성화나 순수 전기차 100만대 보급, 개인이 전기를 생산 판매할 수 있는 정책도 대기중입니다.

하지만 우려도 큽니다.

[유환익 산업본부장/전국경제인연합회 : 요즘 단가 1000원을 갖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데 온실가스 규제가 경쟁력 약화를 가져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하지만 더 늦기 전에 산업구조를 에너지 저소비형으로 개편하지 않을 경우 더 큰 고통을 겪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관련기사

"지구온도 상승 최대 2도로 제한"…파리 기후협정 채택 "지구 온난화 막자" 파리협정 체결…전세계 195개국 참여 강력한 신기후체제 출범…196개 선진·개도국 모두 참여 '교토의정서 vs 파리협정' 어떤 차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