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윤회 문건 논란' 수사 핵심은 '실체와 유출 경위'

입력 2014-11-30 2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이른바 '정윤회 문건'은 검찰로 넘어갔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내일(1일)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합니다. 검찰이 밝혀야 할 부분은 정윤회 씨가 국정에 개입했다는 청와대 문건의 성격, 그 내용의 사실 여부, 그리고 유출 경위입니다.

서복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의 수사 방향은 크게 두 갈래입니다.

우선, 이른바 '정윤회 문건'에 나오는 내용의 실체를 밝히는 겁니다.

세계일보가 보도한 문건은 지난 1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작성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 문건이 청와대 주장대로 떠도는 풍문을 정리한 수준인지, 감찰 목적의 보고서인지 가려지게 됩니다.

또 실제 정 씨와 청와대 비서관들이 매달 두 차례 접촉을 해왔는지가 수사의 핵심입니다.

이 과정에서 문건이 작성된 배경과 윗선 어디까지 보고가 됐는지 등이 드러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문건이 외부로 흘러나간 경위도 수사 대상입니다.

청와대 측은 감찰 문건이 유출됐다면 공무상 기밀 누설에 해당한다며 문건을 들고 나간 것으로 지목된 박모 경정에 대해 수사 의뢰한 상태입니다.

박 경정은 유출 의혹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내일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합니다.

수사가 본격화되면 고소인인 청와대 비서관들을 시작으로 박 경정과 직속상관이었던 조응천 전 비서관, 그리고 정윤회 씨까지 줄소환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새누리당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상상에 기인한 소설"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논란…여야, 치열한 공방 정윤회 문건 작성자 "내가 유출? 전혀 사실 아니다" "사설 정보지 수준" 해명 내놨지만…꼬리 무는 의혹들 정윤회 문건 유출 논란, 지난 1월부터 무슨 일 있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