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간 적도 없는 태국서 57만원 결제"…2차 피해 의심

입력 2014-01-22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과 금융 당국은 2차 피해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피해를 당한 것 같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없기를 바라는데요, 유출이 일어난 직후에 최근엔 간 적도 없는 태국에서 57만 원이 결제된 사례도 나왔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이 있는지는 현재로선 알수 없습니다만 하필 시점이 이렇다 보니 당사자로서는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단독 보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해 12월31일. 직장인 김 모씨의 휴대폰으로 두 통의 문자 메시지가 날아왔습니다.

태국에서 1만 7600바트, 우리 돈으로 57만 원 가량이 신용카드로 결제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지에서 구매된 건 컴퓨터와 화장품입니다.

[김 모씨/정보 유출 피해자 : 일하고 있었는데 휴대폰 결제 문자가 날아왔어요. 스팸인 줄 알고 무시했는데 태국에서 결제가 된 겁니다.]

문자가 날아온 시점은 공교롭게도 정보 유출을 주도한 신용정보업체 직원 박 모씨가 롯데카드에서 2600만 명의 정보를 빼낸 직후였습니다.

걱정스런 마음에 김씨가 롯데카드 홈페이지를 조회하자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11가지 정보가 빠져 나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단 롯데카드 측은 이번 유출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비밀번호 등이 유출되지 않아 카드복제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롯데카드 관계자 : 이 고객은 이번 사건과 무관해 보이고요. (사고 전에) 카드가 복제된 후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 결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김씨는 최근 태국을 다녀온 적이 없습니다.

[김 모씨/정보 유출 피해자 : 7년 전 신혼여행으로 한 번 가고 태국은 간 적이 없죠. 그 당시엔 이 카드가 없었고요.]

2차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속속 나오는 만큼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과징금 최대 50억" 정보 유출 대책 발표…실효 있을까 녹색소비자연대 "'내부 정보 공유 제재' 알맹이 빠져" [현장 연결] 카드센터 재발급·해지 행렬…"자산 걸려있어 불안" 금융위원장 "사용 안 한 내역 결제됐다면 카드사 100% 배상" [이슈&현장] 정미경 "애인이 6억 먹튀?…변심은 무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