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정치공세로 조국 낙마 의도 유감"…'임명' 기류도

입력 2019-08-30 20:18 수정 2019-08-30 21:57

"조국 후보자 위법사항 없으면 임명" 기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국 후보자 위법사항 없으면 임명" 기류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 연결해보겠습니다. 다음주 청문회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청와대는 오늘(30일) 오후 정무수석이 브리핑을 열고, 야당을 비판했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심 기자, 강기정 정무수석이 브리핑을 했는데 예정에 없는 브리핑이었습니다.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기자]

오늘 한국당이 청문회 연기가 불가피하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강 수석은 "청문회를 무산시키려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강 수석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강기정/청와대 정무수석 : 조국 후보자에게 소명할 기회도 주지 않고 정치 공세로 낙마를 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앵커]

지금 피의 사실 공표 논란이 계속 일고 있는데 강기정 수석이 브리핑을 하면서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했다고 하죠?

[기자]

네, 부산대 의전원장 컴퓨터에서, 대통령 주치의와 관련된 내용이 담긴 문서가 나왔다는 보도가 이어지자 여권에서는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라며 반발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논두렁 시계 보도가 생각난다는 강도높은 발언이 나오기도 했었는데 오늘 강기정 수석은 "윤석열 검찰총장이라면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피의사실을 흘렸다면 범죄"라는 것입니다.

[앵커]

앞서 서복현 기자가 다음 주 월요일 이후면 이제 국회의 시간이 아니라 대통령, 청와대의 시간이다 그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결국은 문 대통령이 재송부 기한을 얼마나 잡아서 열흘로 할지, 하루로 할지, 얼마로 잡아서 국회에 요청할지가 관건인데 청와대가 이와 관련해서 이야기를 내놓은 것이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아직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음 달 2일과 3일에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를 여전히 희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 열리더라도 3일에 재송부 요청서를 국회에 보내기는 하겠지만 며칠을 기한으로 잡을지는 주말 사이에 있을 국회 논의 과정을 더 지켜본 뒤에 결정하겠다는 것입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조국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청와대의 기류는 그대로입니까?

[기자]

지금까지 저희가 취재한 바로는 조국 후보자 본인의 위법사항이 더 드러나지 않는다면 임명을 한다는 것입니다.

검찰 개혁에 꼭 필요한 인물이고 아직 장관직을 수행하지 못할 정도의 결격사유는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입니다.

이른바 국민청문회를 통해서 본인에게 각종 의혹을 소명할 기회는 줘야 된다는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찬반', 지지 정당 따라 극과 극…진영 대립 양상 오거돈 압수수색한 검찰…'조국 딸 장학금 의혹' 겨냥 변질된 '은성수 청문회'…'조국 후보 의혹' 집중 질의만 조국 청문회 증인 공방…"가족 불러야" vs "가족은 안 돼" 민주, 증인채택 '안건조정위' 신청…조국 청문회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