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활비 상납' 열쇠 쥔 남재준 소환…사실상 혐의 부인

입력 2017-11-08 15:43 수정 2017-11-08 17: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남재준 전 국정원장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특수활동비 상납 과정에 남 전 원장이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민규 기자, 남 전 원장이 오후에 출석했는데 출석 과정이 다소 소란스러운 모습이었는데요, 어떻습니까?

[기자]

남재준 전 원장은 오후 1시, 이곳 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2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국정원 돈을 왜 청와대에 상납했느냐"고 묻는 취재진을 뿌리치고 들어가다 다시 한번 포토라인 앞에 섰는데요.

"국정원 직원들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마지막 보루이자 최고의 전사들"이라며,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참담한 현실에 가슴이 끊어지는 고통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국정원은 잘못이 없다는 취지로 읽히는데요, 뇌물공여 등 자신의 혐의를 사실상 부인한 겁니다.

조사실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보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남 원장이 출두하면서 했던 발언은 저희가 잠시 뒤에 들어보도록 하고요. 오늘(8일) 조사는 아무래도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 여부에 대한 진술이 나오느냐, 이게 핵심이겠죠?

[기자]

네, 남 전 원장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취재진 질문에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남 전 원장이 박근혜 정부 초대 국정원장으로 취임한 두 달 뒤인 2013년 5월부터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수활동비 상납을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이때부터 매달 5000만 원을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을 통해 돈이 전달했다는 것이 검찰 조사 결과입니다.

검찰은 국정원장 승인 없이는 이런 일은 불가능했다고 판단하고, 남 전 원장을 상대로 상납 경위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특히 그 배경에 박 전 대통령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앞서 이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이재만, 안봉근 두 전직 비서관은 이미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아 전달했다고 진술했습니다.

검찰은 모레, 지난 6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낸 이병호 전 원장을 불러 조사하고, 그다음 남 전 원장의 후임이었던 이병기 전 원장 조사까지 마친 뒤 박 전 대통령 직접 조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앵커]

남 전 원장에 대해서는 이 특활비뿐만 아니라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조사도 예정돼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2013년 국정원이 검찰의 댓글 사건 수사와 재판을 방해한 이른바 '사법방해' 의혹에 대해서도 남 전 원장은 입장을 내놔야 합니다.

당시 국정원은 압수수색 등 검찰 수사에 대비한 이른바 '현안 TF'를 꾸리고 가짜 사무실과 증거를 만들어 대응했는데요.

직원들에게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거짓 진술을 시키기까지 했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TF 설치와 활동에 남 전 원장이 얼마나 관여했는지 확인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해 당시 국정원 감찰실장이었던 장호중 검사장과 이제영 검사,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 등이 어제 구속됐습니다.

당시 파견검사로 국정원에서 근무했던 변창훈 검사가 수사 중 스스로 목숨을 끊은 데 대해, 검찰은 애도의 뜻을 표하면서도 수사는 원칙대로 철저히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수사 방해' 변창훈 검사, 영장심사 앞두고 투신 사망 'NLL 대화록' 유출 의혹이 사실로…검찰 수사 불가피 개혁위 "MB 청와대 'NLL 대화록' 유출"…남재준 수사 권고 '특활비 상납' 수사팀, 박근혜 구치소 방문 조사 검토 전직 국정원장 3명 소환 예정…박근혜 요청 여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