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재수 '감찰 중단'…당시 국회 속기록 속 조국 답변은

입력 2019-11-27 20:29 수정 2019-11-27 21: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씀드린 대로 이 사건 역시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로 불똥이 튈 것이냐가 그동안에 관심사이기도 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은 작년에 국회에 나와서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위 혐의에 대해서 "근거가 약하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당시 속기록을 확인해봤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이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 중단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건 지난해 12월입니다.

민정수석 신분으로 국회 운영위에 나와 본격적으로 감찰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조국/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2018년 12월) : 첩보를 조사한 결과,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당시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유 전 부시장 문제에 중재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졌습니다.

조 전 수석은 왜 백 전 비서관이 직접 금융위원회에 전화를 걸었는지도 설명했습니다.

[조국/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2018년 12월) : 금융 관련 업무를 맡는 쪽이 민정비서관실입니다. 책임자인 백원우 비서관에게 통지하라고 제가 지시했습니다.]

하지만 비위가 뭔지 밝혀달라는 야당 의원의 요구엔 사생활 문제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조국/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2018년 12월) : (그 비위를 밝혀주세요, 나중에.) 그것은 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 박형철 당시 반부패비서관은 "조 전 수석이 외부에서 전화를 받고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조국, 박형철, 백원우 이 세 사람이 비서관 회의에서 감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는 사뭇 다른 주장도 나옵니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영장이 발부될 경우, 감찰이 왜 중단됐고, 누가 결정한 것인지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취재진은 이들의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세 명 모두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유재수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조국 전 장관 겨냥 조국 전 장관 수사 '유재수 부시장 변수'?…쟁점은 '뇌물수수 의혹' 유재수 전 부시장 구속 여부 갈림길 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윗선' 수사로 확대될 듯 검찰, "뇌물 대가로 표창장" 유재수 영장…'감찰 무마' 수사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