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노 전 대통령 일가 고발…민주당 "졸렬한 물타기"

입력 2017-10-16 07:28 수정 2017-10-16 1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주 국정감사에서도 여야의 치열한 신경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야가 지금 첨예하게 맞붙고 있는 이슈가 적폐청산이지요. 여당은 MB정권 당시 의혹들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고, 이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뇌물수수 의혹을 다시 제기하고 있는데요. 노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해 검찰에 고발을 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한 정진석 의원 사건과 같이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권양숙 여사 등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해 640만 달러 수수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비록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공소권 없음' 처분이 내려졌지만, 당시 수사로 수수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에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의원 : 끝까지 단죄하고 마지막까지 추적, 환수하지 않는다면 적폐를 방치하는 것입니다.]

한국당은 이번 고발건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원인과 뇌물수수 의혹 등을 제기해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된 정진석 의원 사건과 같이 묶어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의혹 자체에 대한 공소시효가 지난 데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공소권 없음 처분이 내려진 사안이기도 합니다.

뇌물 수수 의혹과 부부싸움 이후 사망한 것이라고 주장했던 정 의원은 파장이 커지자 "유족들에게 상처주려고 한 것이 아니라"며 유감을 표명한 바 있는데 이를 다시 당 차원에서 고발한 겁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적폐를 덮기 위한 졸렬한 물타기"라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지금 진행되고 있는 적폐 청산 수사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당은 '바다 이야기' 등 노무현 정부 시절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주현·방극철, 영상편집 : 정다정)

관련기사

한국당 '640만달러 의혹' 노 전 대통령 측 고발, 여당 "막가파식 정쟁몰이" '옛 국정원 프레임' 또 꺼낸 한국당 "노무현 의혹 특검 추진" 노건호씨 "추악한 셈법으로 고인 욕보여" 정진석 고소 적폐청산 MB 향하자…자유한국당에선 '노무현' 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