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640만달러 의혹' 노 전 대통령 측 고발, 여당 "막가파식 정쟁몰이"

입력 2017-10-15 18:11

한국당, 권양숙 여사·노건호 씨 등 5명 고발…"국고환수 요청할 것"
與 "적폐 덮으려 졸렬한 물타기…DJ·盧 겨냥 악의적 여론조작 드러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권양숙 여사·노건호 씨 등 5명 고발…"국고환수 요청할 것"
與 "적폐 덮으려 졸렬한 물타기…DJ·盧 겨냥 악의적 여론조작 드러나"

한국당 '640만달러 의혹' 노 전 대통령 측 고발, 여당 "막가파식 정쟁몰이"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태 의원)는 15일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 씨 등 5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여권의 '이명박·박근혜 정부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맞서 노무현·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발생한 각종 의혹 사건을 '원조 적폐'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번 고발 조치는 그에 따른 것이다.

한국당은 보도자료에서 "지난 2009년 검찰의 박연차 회장 정·관계 로비사건 수사 당시 밝혀진 노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수수 사건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 및 형법상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피고발인은 권 여사와 건호 씨를 비롯해 노 전 대통령의 딸 노정연 씨와 조카사위 연철호 씨,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등 5명이다.

장제원 특위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공소권 없음' 처분이 내려졌지만, 뇌물수수 사실은 검찰이 수사를 통해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노 전 대통령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시인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죄를 지었으면 법적 책임을 지우는 것이 곧 사법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고, 그런 측면에서 노 전 대통령 일가에 대한 재조사가 필요하다"며 "한국당과 정치보복대책특위는 노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혐의에 대한 즉각적인 재조사는 물론 그에 따른 국고환수 조치를 강력히 요청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번 고발 사건을 노 전 대통령 서거 원인과 뇌물수수 의혹 등을 제기해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된 자당 소속 정진석 의원 사건과 병행심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또한, 노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제기된 '바다 이야기' 등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적폐를 덮기 위한 졸렬한 물타기이자 막가파식 정쟁몰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서면논평을 통해 "노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해 공소권이 없어졌고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9년째인 상황에서, 한국당이 고발하겠다는 것은 지금 진행되고 있는 적폐청산 수사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이라면서 "한국당의 행태는 국민을 우롱하고 기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이 노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보수단체를 이용해 악의적 여론조작을 시도했고, '부관참시' 퍼포먼스의 배후였던 정황이 연일 드러나고 있다"면서 "국민은 적폐세력의 후안무치한 행태에 대해 더 이상 관용을 베풀 생각이 없으며,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이수 공방 가열…여당 "삼권분립 존중" vs 야당 "적반하장" 적폐청산 MB 향하자…자유한국당에선 '노무현' 거론 정진석, 여당 'MB문건' 공개에 "치졸한 정치보복" 반발 한국당, 노건호 고발에 '특검 카드'…민주당 "물타기 불과" '옛 국정원 프레임' 또 꺼낸 한국당 "노무현 의혹 특검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