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면담 결렬 자초한 새누리당…유가족 배후설 잇단 제기

입력 2014-09-01 21: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렇게 된 데에는 여나 야나 별로 할 말이 없을 것 같습니다. 여당은 회동을 앞두고 유가족에 배후가 있다는 설로 분위기를 흐렸고, 야당은 유족들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도 안 한 채 협상하다가 결국엔 소외된 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데요, 어떻게 봅니까?

[기자]

우선 여당은 여당대로 오늘(1일) 면담을 앞두고 강경 입장을 잇따라 내는가하면, 외부세력 개입설을 제기해 결렬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야당 또한 유가족에게 협상을 떠넘긴 채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정치권에 대한 따가운 시선. 구동회, 류정화 두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

새누리당과 유가족의 두 번째 면담 때까지만 해도 분위기는 긍정적인 쪽이었습니다.

일각에서는 극적 타결 가능성도 흘러나왔습니다.

그러나 3차 회동을 앞두고 상황은 급변했습니다.

새누리당이 지난 주말을 전후해 원칙을 고수하겠다며, 강경 입장을 거듭 내비치면서부터입니다.

나아가 "배후조종 세력들이 유가족에게 잘못된 논리를 입력시키고 있다"거나 "반체제를 주장해 온 세력에 국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외부세력 개입론까지 잇따라 제기했습니다.

[김재원/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8월 31일) : 유가족 대책위측과 시민사회 단체의 요구가 너무 극도로 과격한 쪽으로 쏠리지 않는 그런 범위내에서 유가족을 좀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이 협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유가족 측을 편 가르기 해 결국 면담 결렬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 청와대가 내세우고 있는 경제살리기에 몰입해, 세월호특별법을 뒷전으로 밀어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여권 내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가족대책위 기자회견 "새누리, 협상 의지 없음 확인" 시작부터 고성 오간 3차 면담…진통 끝 30분 만에 결렬 "유가족 배려 없었다"…야당, 오늘도 강·온파 '따로따로' 농성 중인 유가족들, 대표단 면담 결렬 소식에 '실망' 새누리당-세월호 유가족, 언쟁 끝 3차 면담 결국 결렬 깜깜한 세월호 특별법…수사권·기소권 여전히 '평행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