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재벌개혁위 창설" 공약…'관치경제 부활' 논란

입력 2012-10-12 22:23 수정 2013-11-26 0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문재인 후보에 이어 안철수 후보도 오늘(12일) 재벌개혁 방안을 내놨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관장하는 재벌개혁 기구를 만들겠다는 겁니다. 관치경제가 다시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대통령 직속으로 재벌개혁위원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공정위와 금융위, 지식경제부 등으로 흩어져 있는 대기업 정책을 한 데 모아 사령탑의 역할을 맡기겠다는 겁니다.

장관급 인사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에는 입법을 권고할 수 있는 권한을 주도록 했습니다.

집권 1년 차에 재벌 개혁법안을 정비하고 해마다 진행 상황을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보고한다는 구상입니다.

[전성인/교수(안철수 캠프 경제민주화포럼) : 정부권한과 기능 자체가 재벌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저희들의 판단입니다. 대통령이 직접 재벌정책을 챙김으로써 재벌 개혁의 추진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새누리당은 구시대적 발상이라며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이상일 대변인은 "대통령이 직접 재벌들에 대해 입김을 행사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관치경제의 부활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기존 정부 부처와 기능이 겹칠 수밖에 없어 옥상옥 조직이 될 수 있다며 실효성 문제도 제기됐습니다.

안 후보 측은 "여러 곳의 기능을 시너지가 나도록 묶겠다는 것이지 기능 중첩은 아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스키니진에 빨간 운동화…김성주 "나는 재벌 좌파다" '뜨거운 감자' 순환출자 금지…빅3 "내가 손 보겠다" 순환출자 금지, 약인가 독인가…"알짜기업 넘어갈수도" "재벌 좌파" 김성주 회장 화제…새누리에 긍정적 영향 [정치판독] 너도나도 '재벌개혁'…박-문-안 경쟁, 평가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