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실 검증 책임' 김인원 3차 소환…국민의당 윗선 '정조준'

입력 2017-07-15 15:25 수정 2017-07-15 15: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대선 당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을 직접 발표했던 김인원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수사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김인원 전 부단장 조사는 이번이 세번째죠. 김 전 부단장이 출석하면서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

김인원 전 부단장은 오늘(15일) 오전 10시 40분쯤 서울 남부지검에 나오면서 당시 제보가 조작된 지 전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또 구속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제보가 허위라는 사실을 알고도 당에 전달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정리하자면 이유미씨 단독 범행이란 기존의 국민의당 자체조사 결과 발표와 같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일단 김 전 부단장은 국민의당 개입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데, 검찰은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까?

[기자]

김 전 부단장은 대선 직전 두차례에 걸쳐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을 발표한 당사자입니다.

이 과정에서 제보가 진짜라는 취지로 말하기도 했는데요.

검찰은 김 전 부단장이 제보가 조작된 사실을 알았거나, 혹은 제보가 가짜일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추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전 최고위원을 통해 제보가 허위일 가능성 등을 보고받았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앵커]

김 전 부단장은 오늘 이용주 의원에 대해서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범죄를 저지른 게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서서 제보를 받아 검증을 책임진 인물입니다.

따라서 제보를 건네받게 된 경위와 이후 검증 과정 등에 대해 사실 확인이 필요한 수사 대상입니다.

앞서 검찰은 이 의원의 보좌관인 김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용주 보좌관 휴대전화 압수…'부실 검증' 이유 캔다 국민의당, 문준용 특검법 발의…당 내에서도 역풍 우려 사건 16일만에 사과 나선 안철수…정계은퇴엔 '선긋기' 앞뒤 안맞는 국민의당…전 대표는 사과·당은 특검 추진 이준서, 구속 후 첫 소환조사…국민의당 윗선 수사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