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완구 총리, '3000만 원' 진실은?…'목숨' 거론 초강수

입력 2015-04-14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리스트의 파장은 말 그대로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저희 JTBC 뉴스룸은 오늘(14일) 크게 두 가지 내용의 단독취재 내용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첫째는, 성완종 전 회장의 최근 2년 동안의 행적을 담은 이른바 성완종 다이어리를 저희가 단독으로 입수해서 그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이 일지에는 누구를 언제 만났는지가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성 전 회장이 죽기 전 마지막날 만나 대화를 나눈 측근의 증언입니다. 그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기도 합니다. 이 두 가지의 취재 내용은 그 파장이 역시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우선 오늘 국회 등에서 나온 소식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이완구 총리는 오늘 대정부 질문을 받은 자리에서 성완종 씨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증거가 나오면 목숨과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일국의 총리로서 적절한 발언이었느냐에 대한 비판이 당연히 제기됐습니다. '성완종 리스트'가 몰고 온 태풍이 모든 현안을 뒤덮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국회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신혜원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완구 총리에게 선거자금 3천만원을 줬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액수가 구체적으로 나온 건 처음인데, 이 내용부터 짚어보죠.

[기자]

네, 현 정부 핵심 인사 8명의 이름이 적시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는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옆에만 돈 액수가 적혀 있지 않아 의구심이 일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성 전 회장이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완구 총리에게 2013년 재보궐선거 당시 선거자금으로 현금 3천만원을 줬다"고 증언한 게 오늘 새롭게 보도된 겁니다.

성 전 회장은 또,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완구 총리야말로 "사정 대상 1호"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경향신문이 공개한 성 전 회장의 육성 증언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성완종 : (2013년 4월 당시 이완구 후보) 선거 사무소 거기 가서, 내가 한 한나절 정도 거기 있으면서, 내가 이 양반한테도 한 3천만원 주고. 이완구 총리 같은 사람, 사정 대상에 사실 1호입니다.]

[앵커]

총리로서 적절한 발언이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만, 이 총리가 "돈을 받은 증거가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 이렇게 말했죠? 그 내용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네, 오늘 대정부 질문 이틀째 이완구 총리가 출석을 했는데, 야당으로부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집중포화를 받았습니다.

또 수사 대상에 오른 만큼 총리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총리는 야당 공세가 이어지자 결국 "돈을 받은 증거가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고까지 이야기했는데요. 당시 상황을 직접 보시겠습니다.

[이완구 국무총리 :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총리는 증거가 나오면, 고인이 저에게 준 육하원칙에 의해서 증거가 나오면 제 목숨과도 바꾸겠습니다.]

[권은희 의원/새정치연합 : 국민이 총리에게 바라는 것이 행정부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원하고 진중한 태도를 원하는 것이지, 본인의 목숨을 운운하면서 질문에 답변하는 것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이완구/국무총리 : 그만큼 이 사안이…]

[정갑윤/국회부의장 : 총리! 총리께서는 권은희 의원의 질문에만 답을 하세요.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앵커]

현장에서도 역시 논란이 됐군요. 성 전 회장이 참여정부 시절 두 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것을 두고도 여야간 공방이 이어졌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새누리당은 이완구 총리에게 해명 기회를 주면서 방어막을 치는 데 주력했습니다.

친박계 핵심인 이정현 의원은 "한 정부는 로비가 잘 통했던 정권이고, 또 다른 정부는 로비가 전혀 통하지 않는 정권이라는 극명한 차이를 목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성 전 회장이 구명 로비가 이뤄지지 못했기에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겁니다. 참여정부 시절 있었던 성 전 회장에 대한 두 차례 특별사면을 염두에 둔 발언입니다.

새정치연합 전해철 의원은 오전에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성 전 회장의 사면은 당시 야당이던 자민련과 한나라당 측의 요구로 이뤄진 것"이라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여당 공세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이완구 "총리부터 수사…증거 나오면 목숨 내놓겠다" 김무성 "이완구, 금품수수 사실이면 거취표명 해야" 성완종 "3천만원 줬다" vs 이완구 "한 푼도 안 받았다" [성완종 녹취록] "회삿돈 빌려 이완구에게 3천만원 줬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