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정당, '개헌 당론' 채택…국민의당과 연대 시동?

입력 2017-02-24 2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른정당이 분권형 대통령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개헌안을 당론으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당내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의 개헌안과는 좀 다른데요. 향후 연대를 염두에 둔 포석이다, 이런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는 대통령이 담당하고, 나라살림은 국회에서 뽑은 총리에게 맡기는 게 바른정당이 당론으로 정한 개헌안입니다.

대통령의 권한을 줄인 이른바 분권형 대통령제입니다.

대통령의 임기도 3년으로 줄여 다음 총선과 맞출 계획입니다.

유승민 의원이 주장해온 '대통령 4년 중임제'가 당론에서 빠졌습니다.

[유승민/바른정당 의원 : 우리 당의 입장으로 협상을 해보자 이런 단계인데, 협상하겠다는 세력이 있으니까 지켜보죠.]

'6년 단임'에 이원집정부제를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당이 1차 연대 대상으로 꼽혔습니다.

이번 당론 채택도 김무성 의원이 밀어붙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와 쓰러져 가던 '빅텐트'를 다시 추진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최근 민주당을 제외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개헌이 '빅텐트'의 고리가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고 있고 개헌도 실제 성사되기가 쉽지 않아 후보 연대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많습니다.

관련기사

자유한국당 vs 바른정당, 홍준표 거취 놓고 '영입 경쟁' 'TK 표심' 관리 나선 홍준표·유승민, "내가 보수 적자" 안철수-손학규-천정배…국민의당도 '경선 경쟁' 본격화 야권 주자들 '신속탄핵' 촉구…각당 경선 준비 잰걸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