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지역 예산 확실히 따내자"…손잡은 경북·전남

입력 2014-11-05 18:57 수정 2014-11-06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마지막으로 국회 40초 발제 시작합시다.

[기자]

▶ 영호남 화합 속내는 예산?

여야의 경북·전남 의원들이 모여 강력한 연대를 선언했습니다. 영호남 화합과 공동번영을 위해섭니다. 조금 더 솔직히 말하면 이번 예산국회에서 지역예산 확실히 땡겨오겠단 약속한 겁니다.

▶ 대정부질문 달군 단통법 논란

지금 국회에서는 교육 사회 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진행 중입니다. 단말기 유통법, 카톡 감청 논란 등이 제일 뜨겁습니다.

▶ 자원외교 줄줄이 훈장

이명박 정부의 부실 해외 자원개발을 주도했던 공공기관 및 사기업 임원들이 지난 정부에서 대거 국가 훈포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막대한 혈세를 날린 공기업 간부들에게 벌을 줘도 시원찮을 판인데… 상이라뇨?

+++

[앵커]

여야의 경북, 전남지역 의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지역예산 확실히 따내자는 결의를 했다는 건데, 의원들 100% 출석률에 광역단체장, 시장 군수들까지 다 모였다고 하더군요. 그 얘기 좀 더 들어봅시다.

[기자]

네, 시청자 여러분 정말 놀라운 소식 하나 전해드리겠습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고향인 경북 구미 한복판에 '김대중 공원'… '김영삼 공원'도 아닌 '김대중 공원'이 문을 엽니다.

개장식에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가 참석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역사적인 일 아닙니까?

또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전남 목포시에 '박정희 테크노파크'가 조성됩니다. 정말 천지가 개벽할 일입니다.

특히 기공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서 첫 삽을 뜰 거라고 합니다……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얼마나 좋겠습니다.

취했다뇨, 무슨 말씀을. 오늘은 JTBC 대표 19금 예능, 마녀사냥 스페셜로 꾸며볼까 합니다.

아무튼 방금 전해드린 소식, 확정된 건 아니지만 전혀 근거 없는 얘기도 아닙니다.

어제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경북, 전남지역 의원 스물 여섯 명이 한자리에 모여서 이런 '역발상'을 구체화해보자고 실제 결의를 다졌습니다.

이른바 '동서화합포럼' 모임이었는데요.

정말 기발하죠? 그런데 약간 좀 이상한 구석이 있습니다.

어제 만남은 지난 3월 이후 무려 8개월 만에 성사된 자리였습니다.

8개월 동안 한번도 안 만나다가 왜 이제서야 저렇게 친한 척한 걸까요?

이유는 바로 이거였습니다.

[이철우 의원/새누리당·동서화합포럼 간사 (어제) : 예산을, 우리가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서 예산을 많이 따가야 합니다.]

[이윤석 의원/새정치연합·동서화합포럼간사(어제) : 저희가 잘해서 올해 또 여러 가지 목표했던 목표 예산치를 다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아하, 결국 예산 때문이었군요. 그래서 이 자리에 최경환 경제부총리도 있었던 거군요!

그런데 최 부총리 참석을 놓고는 이래저래 얘기도 있습니다.

예산권을 쥔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 게 적절했느냐는 겁니다.

물론 최 부총리도 경북 경산 지역구 의원 자격으로 참석한 거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지역 의원들이 보면 어떨까요?

물론 영호남 화합을 이루자는 대승적 목표는 인정하고 또 응원합니다.

하지만 그런 대의 뒤에 숨어서 자칫 지역 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는 부분도 있다는 거… 지적 안 할 수가 없군요.

그래서 오늘 국회 기사 제목은요, <예산국회 앞두고="" 손잡은="" 경북·전남=""> 이렇게 뽑아봤습니다.

+++

<한윤지 기자="" 국회="" 연결="">

Q. 대정부질문 쟁점된 단통법…내용은?
Q. 이완구·이재오, 연금개혁 충돌 왜?

+++

Q. 경북·전남 의원 26명 100% 참석

Q. 1월엔 하의도 DJ 생가 방문

Q. 최경환 부총리도 어제 모임 참석

Q. 참석 의원들 최경환에 잘 보이기?

Q. 전남 3곳, 경북 6곳 '조정 대상'

Q. 박정희·김대중 이름 딴 시설 추진

Q. 구미시민체육관은 '박정희 체육관'

Q. 상암동엔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

Q. 김대중 이름 딴 시설물 월등히 많아

[앵커]

새정치연합에선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는 것 갖고도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는데 이름을 딴 컨벤션 센터를 짓겠다는 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국회는 <영호남 하나="" 된="" '예산="" 따내기'=""> 이런 제목으로 기사 준비하도록 합시다.

자, 오늘의 주요 뉴스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청와대 <독도 시설="" 중단,="" 일본="" 의식="" 논란=""> 이런 제목으로 뉴스룸에서 다룹시다. 다음은 여당 <반기문 대망론="" 잦아들까=""> 도 뉴스룸에서 자세하게 다뤄주고 마지막으로 국회 <영호남 하나="" 된="" '예산="" 따내기'=""> 이런 제목으로 예산 논란 정리해줍시다.

관련기사

여·야 영호남 의원들 모여 예산·선거구 "뭉치자"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여야, '단통법 실효성' 도마 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사이버사찰 등 쟁점 '나랏빚만 늘렸는데…' MB, 자원외교 공로 훈장 남발 자원외교 책임자 고발…새정치연합은 최경환 정조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