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북전략 완전 조율" 공동성명 뒤…미 "압박 옵션 있다"

입력 2021-03-18 19:47 수정 2021-03-18 21:25

한·미 외교·국방, 11년 만에 서울서 '2+2 회의'
문 대통령, 대북정책 검토 '한·미 긴밀 소통'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 외교·국방, 11년 만에 서울서 '2+2 회의'
문 대통령, 대북정책 검토 '한·미 긴밀 소통' 당부

[앵커]

한국과 미국의 외교, 국방장관들이 11년 만에 서울에서 '2+2' 회의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대북 전략을 완전하게 조율하겠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국무장관은 북한 문제에 있어 "압박과 외교적 선택지를 모두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정부와는 입장 차이를 보인 겁니다.

먼저,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바이든 정부 출범 2개월 만에 한·미 외교-안보 수장들이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대북전략은 양측이 완전히 조율하겠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공동성명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선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멈춰버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대화와 외교로 재가동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정의용/외교부 장관 :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굳건한 안보 기반 위에 최선의 외교적 노력을 다하기로…]

미국은 그러나 다른 카드도 거론했습니다.

[토니 블링컨/미국 국무장관 : (대북정책 완성 과정에서) 압박 옵션과 향후 외교적 옵션 가능성도 검토할 것…]

북한이 호응해오지 않는다면 오바마 정부 당시 대북정책이었던 제재와 압박 중심의 "전략적 인내" 기조로 돌아갈 가능성을 여전히 남긴 겁니다.

블링컨 장관은 어제(17일)에 이어 북한과 중국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토니 블링컨/미국 국무장관 : 북한 주민들은 압제적 정권 아래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인권 유린을 당하고 있고…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정과 안전 번영을 위협하는 중국의 공격적이고 권위적인 행동…]

그러면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책임과 역할도 촉구했습니다.

한·미 양국은 최근 타결한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 합의문에도 가서명했습니다.

블링컨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도 예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전쟁의 먹구름이 가득했던 2017년 한반도 위기 상황"까지 거론하며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당부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알래스카 앵커리지로 이동해 미·중 고위급 회담을 이어갑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미 국무·국방장관, 문 대통령 예방…"북핵, 동맹의 우선 관심사" 김여정, 한·미훈련 맹비난 담화 "3년 전 봄날 오기 힘들 것" 미, '북한과 접촉 시도' 공식 확인…"외교 최우선"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