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민구 장관 "사드, 일개 포병중대" 논란에 기름 부어

입력 2016-07-12 20:25

황영철 "국회 공감이 무엇보다 필요" 지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영철 "국회 공감이 무엇보다 필요" 지적

[앵커]

이처럼 사드 배치 문제로 해당 지역이 들썩거리고 있는데 사실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 문제로 비화하고 있는 중차대한 이슈이기도 하죠. 그런데도 한민구 국방장관은 오늘 국회에서 "일개 포병중대"라면서 별 문제가 아닌 것처럼 발언해서 논란에 기름을 끼얹었습니다. 실제로 그렇다면 왜 이리 모든 것을 가리고 있느냐 하는 반론이 당장 나올 수밖에 없고 과거에 한 장관이 했던 발언과도 어긋납니다.

임진택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위에 출석한 한민구 국방장관.

한 장관은 사드 배치에 국회 비준 동의가 필요하다는 야당 의원들의 주장에 돌출 발언으로 응수했습니다.

[한민구 장관/국방부 : 사드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일개 포병중대입니다.]

군사적으로는 큰 문제가 아닌데, 과도하게 부풀리고 있다는 겁니다.

현실과 괴리 있는 한 장관의 발언은 즉각 반발을 샀습니다.

[이상민 의원/더불어민주당 : 아니, 일개 포대 정도밖에 안 된다고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죠. 지금 온통 세상이 발칵 뒤집히고….]

한 장관은 한·미 상호방위조약과 한·미 주둔군지위협정 등을 들어 국회 동의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한 장관의 '일개 포병중대' 발언에 대해선 사안의 중대성을 축소, 왜곡했다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한 장관은 지난해 2월 사드 배치 논쟁이 시작했을 때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해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습니다.

반발하는 중국과 러시아를 고려한 발언으로 배치를 추진하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곤혹스러웠던 입장이 녹아 있었습니다.

이제와서 일개 포대로 깎아내리는 것은 반대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사드' 당론 못 정한 더민주…국민의당은 "반대" 채택 여야, 사드 졸속 결정 비판…부지 결정 시점도 논란 사드 배치 후보지 '양산·성주' 급부상…반발 잇따라 미사일 부대 떠난 자리에 사드?…양산 천성산 뒤숭숭 '사드 군사 주권론' 논란…시민단체, 잇단 찬반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