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 군사 주권론' 논란…시민단체, 잇단 찬반 시위

입력 2016-07-12 08:56 수정 2016-07-12 10: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에 대한 우리 군의 입장은 평시에는 우리군이, 전시에는 미군이 운용권을 갖는다는 겁니다. 그런데 사드가 가동되는, 그러니까 북한의 미사일이 날아오는 상황을 평시라고 볼 수 있을까요? 벌써부터 거리에서는 사드 배치 찬성과 반대 시위가 시작됐습니다.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의 '사드 군사 주권론'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놨습니다.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 회원들과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역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결정을 비판했습니다.

[성희연 대표/청년독립군 : 실효성이 없는 사드를 기어코 한국에 배치하려는 것은 미·일 본토와 오키나와, 괌 주둔 미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정보를 미국과 일본에 건네주는 수단으로 사드가 이용될 것이라고도 우려했습니다.

앞서 대학생들과 청년단체 회원들도 주한 미국대사관 앞에서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카드섹션을 벌였습니다.

[신엘라 부의장/경기청년연대 : 미국의 동북아 지배 전략 속에 이루어진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함으로써 당당한 자주적 국가가 (돼야 합니다.)]

반면 사드 배치 찬성 집회도 열렸습니다.

방어권 확보를 위해 사드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맹천수 상임대표/바른사회 시민연대 : (북한의) 핵 탄도 미사일 위협에 대처할 우리 정부의 방어 체제 구축을 생존권 차원에서 누구도 방해할 수 없다.]

한국자유총연맹 등 보수 시민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사드 배치는 군사 주권을 지키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사드 배치 장소 확정 시 물리적 대응 실행될 것" 야권 "사드 배치, 사회적 합의 필요…원점 재검토해야" 정치권으로 번지는 '사드 논란'…당내 갈등까지 우려 '사드 배치' 국제적 후폭풍…남은 과제 어떻게 풀까?
광고

JTBC 핫클릭